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구청사 역사전시관 등 복합커뮤니티 개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청사 1층 로비 238㎡규모 역사전시관, 북카페 조성, 12일 개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민원을 처리하려는 주민들로 북적이던 구청 로비가 세련된 공간으로 새단장해 개방된다.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12일 오후 3시 구청 로비에서 ‘구청사 복합커뮤니티’ 개관식을 갖는다.
최창식 중구청장

최창식 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중구청 1층 로비에 마련된 238㎡ 복합커뮤니티 공간은 차를 마시면서 책을 볼 수 있는 산뜻한 북카페와 중구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역사전시관으로 꾸며진다.

북카페는 소규모 회의와 모임 등을 가질 수 있는 주민과 공유하는 열린공간이다. 기존에 구청 별관 4층에 위치해 주민들 이용도가 적었던 작은도서관을 1층 북카페로 업그레이드해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으로 꾸몄다.

중구의 과거와 현재를 사진과 그래픽 영상으로 담은 역사전시관(가칭 ‘중구 이야기’)에서는 관공서·상가·금융가·언론사 등이 밀집돼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서울의 중심 중구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먼저 이순신, 박지원, 정광필, 이덕형, 이행, 강세황 등 중구에서 태어나거나 활동한 대표 인물 24인들은 그래픽과 영상, 필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한국영화 메카 충무로도 중구 역사의 한 부분을 차지한다. 한국 영화의 거장 임권택 감독의 50년간의 주옥같은 작품 100여편을 디지털북으로 연출하고 올해 53회를 맞는 한국영화제 최고권위인 대종상영화제의 기록들도 사진으로 담았다.

충무로의 50~60년대 거리 지도에서 그때 그 시절의 다방, 여관, 음식점, 영화사 등과 함께 옛 영화시나리오, 오래된 극장 사진, 영화티켓 등도 소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서구 의료문물이 도입되는 첫 관문이었던 중구에는 조선시대 의료기관 혜민서, 최초의 서양식 병원인 제중원, 세브란스병원 등 보건역사가 녹아있는 곳이다. 전국 최초 의료관광특구를 지정받은 중구의 뿌리깊은 의료역사를 디지털북으로 소개한다.

역사전시관의 하이라이트는 문화관광도시 중구의 주요명소와 역사를 스토리텔링화해 6개의 테마코스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중구로 떠나는 체마여행’존이다.

정동 근대역사길, 명동길, 남산길, 장충단 호국길, 동대문 패션문화길 등 6개 테마코스의 명소가 미디어 테이블과 바닥의 프로젝터가 연동해 대형 지도를 배경으로 생생하게 펼쳐진다.

근대역사가 살아 숨쉬는 정동길, 다산동 성곽예술문화거리, 을지로 도심산업 특화거리, 광희문 문화마을, 신당동 떡볶이거리 등 전국적으로 이름난 특화거리와 외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관광특구, 축제, 이벤트 등도 그래픽, 지도, 사진 등으로 생생하게 담았다.

특히 체험존 한편에는 중구의 옛 모습을 배경으로 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포토월을 조성해 타임머신을 타고 옛 중구의 거리로 돌아가 기념사진을 남기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이외 중구의 숨어있는 문화유산을 세계적인 문화관광자산으로 재창조하는‘1동1명소’ 사업도 영상으로 알기쉽게 소개하는 코너도 마련, 미래의 중구를 상상해 볼 수도 있다.

황학동, 중림동, 회현동 등 중구의 옛 모습을 기억하는 토박이 어르신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영상과 함께 들어볼 수도 있다.

이처럼 중구의 과거와 현재를 엿볼 수 있는 역사전시관은 주민들과 직원들의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탄생됐다.

전시관 중앙의 바닥 프로젝터 표출을 통한 시간의 흐름과 발전상 연출법, 중구의 옛모습을 담은 포토월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체험존, 북카페, 소품 전시 등은 모두 직원들과 주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모아진 결과다.

중구는 올해 초부터 구의 유래와 변천사, 명소 등을 소개하는 역사전시관 조성 계획을 마련, 서울사진아카이브, 서울역사박물관, 중구문화원 등 국가기록원과 서울시사편찬위원회, 서울역사박물관 등 각 기관과 구의 역사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분들 협조를 받아 사진과 영상자료 등을 확보했다.

이 같은 복합커뮤니티 공간은 구청사외에 중구 동 주민센터에도 마련됐다.

2013년7월 중림동을 시작으로 회현동, 광희동, 황학동, 약수동, 다산동 등 6개 동 주민센터에는 동 유래와 변천사, 명소 등을 한 눈에 볼수 있는 역사전시관과 카페 등 휴식공간이 조성돼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중구청은 서울 도심에 위치해 누구나 편하게 올 수 있는 곳이다. 서울 600년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서울의 중심 중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역사전시관과 북카페를 구청사 로비에 마련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