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全大 첫 TV토론…'대선전략' 두고 열띤 논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상곤·이종걸·추미애…세 후보 크고 작은 입장차 보여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의 당 대표 후보자들이 부산·울산·경남에서 첫 TV토론을 갖고 대선전략에 대한 열띤 논쟁을 벌였다. 세 후보는 야권통합, 대선후보 경선 방법 등에서 크고 작은 입장차를 보이며 지지를 호소했다.

왼쪽부터 김상곤, 추미애, 이종걸 후보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김상곤, 추미애, 이종걸 후보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상곤·이종걸·추미애(기호순) 더민주 당 대표 후보는 이날 오후 6시께 부산 MBC가 주최한 방송 토론에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우선 세 후보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와 관련해서는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추 후보는 "사드배치는 외교적인 패착"이라며 "당 대표가 되면 차기정부에서 사드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밝히겠다"고 말했고, 김 후보도 "국론을 모아 사드배치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동조했다.

그러나 세 후보는 대선전략을 놓고는 적잖은 이견을 보였다. 비주류의 대표격인 이 후보는 당내외의 대선주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역동적인 경선을 주장했다. 그는 "1등 후보를 기정사실화 하려는 당의 문화를 바꿔야 한다. 그쪽에 결정적 지원을 기대하는 분들이 당 대표가 되면 제한 없는 경선참여와 치열하고 역동적인 경선 모두 불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는 연대·통합과 "첫번째 대상은 국민의당"이라며 "적격성 있는 후보를 다 모시고 경쟁구도를 통해 (야권승리를) 할 수 있는 것이고, 그 중에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반면 김 후보는 연대·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이 후보가) 예전에도 언급했던 '문재인 불가론'을 언급하는 것 같다. 우리 당 1위 대선 후보의 필패, 불가론을 주장하면서 국민의당과의 양자결합을 얘기하면 결국 어느쪽을 더 중요시하는 것인지 의혹이 있다"고 날을 세웠다.

추 후보는 자강론을 제기했다. 그는 "우리 당이 만든 경쟁력이 있는 (대선후보군인)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이 있는데, 우리 후보의 경쟁력을 키우는 안에서 확장력이 갖춰져야지 김·이 후보처럼 상대방(안 전 대표)을 먼저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며 "3자대결을 하더라도 이길 강한 정당을 만들어야 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에서 세 후보들은 서로의 약점을 둔 공방도 이어갔다. 우선 김 후보는 이 후보가 지난 19대 국회 말 원내대표로 재임하면서 문재인 전 대표와 갈등을 빚고 45일간 당무를 거부했던 전례를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에 대해 "누구를 비판하는데 목표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당 지도부 중 하나로 당 분열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한 회한과 성찰의 시간이었다"고 해명했다.

반면 이 후보는 추 후보가 지난 2009년 18대 국회에서 환경노동위원장 직을 지낼 당시 노동법을 여당의원들과 강행처리했던 과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찬성표를 던졌던 과거 등을 공격했다.

추 후보는 이에 대해 "당시 당론을 정하지 않고 책임을 미루던 당(통합민주당) 지도부가 당론을 어겼다고 부당징계했지만 그 일로 다투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아 당과 싸우지 않았다"면서도 "현재 정책공조를 하고 있는 한국노총도 동의한 안이었고 국제노동기구(ILO)에서도 정부에 개정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던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추 후보는 탄핵에 대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제 정치 인생 중 가장 큰 실수였다"고 회고하며 "이제는 통합으로 갚겠다. 마지막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