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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안평 중고차시장 자동차 애프터마켓 메카로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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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산업 거점기반, '재제조혁신센터' 조성… 신성장 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마중물사업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가 내년 상반기 준공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 장안평 중고차 매매 시장이 '매매'와 '부품' 산업을 활성화, 신성장 산업인 튜닝산업과 재제조산업(중고부품 리사이클링)을 지역 내에 새롭게 육성해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메카로 재탄생하게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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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산업 거점기반, '재제조혁신센터'가 조성돼 신성장 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된다.
또 마중물사업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가 내년 상반기 준공된다.

성동구(정원오구청장)는 지난달 20일 개최된 서울시 제13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성동구 용답동, 동대문구 장안동·답십리동 일대에 위치한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 선도사업지역'(면적 50만8390㎡)[성동구 22만1150㎡,동대문구 28만7240㎡]에 대한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안)이 원안가결 됐다고 밝혔다.

성동구 장안평 중고차시장은 1979년 문을 연 이후 연 1만대 이상의 중고차가 거래되며 국내 최대 중고차 매매시장으로 자리했다.
그러나 시설이 노후화하고 온라인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정체됐던 장안평 일대 50만8390㎡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결정을 통해 2021년 국내 유일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거점으로 새로 태어난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신차가 팔린 후 차량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거래되는 시장으로 자동차 부품의 수입 ·유통 ·판매, 정비 ·수리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를 위해 낡고 협소한 매매센터와 부품상가는 정비사업을 통해 현대화된다.

또 기존의 영세 정비업체들이 최근 각광받는 튜닝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튜닝산업 거점기반을 새로 조성하고 신성장 재제조산업 지원을 위한 전국 최초의 '재제조 혁신센터'를 성동구에 건립한다.

구는 지난해 1월 '장안평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 도시재생과 자동차 산업 분야 총괄계획가 자문, 매매 ·부품 ·정비 ·튜닝 ·재제조 등 산업분야별 코디네이터 자문,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 지역산업종사자에 대한 설명회와 공청회 개최, 자치구 협의 등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이번 계획안을 마련했다.

장안평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지역산업 지원' '지역산업 현대화' '수출 활성화' '자동차문화 개선'을 4대 목표로 설정, ▲매매 ▲정비·튜닝 ▲부품 ▲재제조 4개 산업 분야별로 활성화 세부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계획안에 대해 관련기관 협의,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 2020년까지 시비 200여억 원, 민간투자 5300억 원, 중앙부처 42억원(예정)이상을 투입할 예정이다.

우선 중고차 매매센터는 건물 ·토지 소유자 등 민간 사업주체와 긴밀히 협력해 올 하반기까지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시설 현대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현재 유통업무설비로 묶인 부지의 용도제한을 해제하고 3만㎡ 부지에 용적률 600%(유통상업지역)를 적용, 자동차 매매장을 주용도로 업무시설, 자동차 관련 용품매장 등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도시계획시설 해제 등에 따른 공공기여를 매매센터 내부 공간으로 받아 수출지원센터, 영세정비업체를 위한 공공임대공간, 자동차 박물관 등 공공문화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같은 하드웨어적 현대화와 함께 허위매물 등으로 떨어진 장안평의 경쟁력과 신뢰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소프트웨어적 현대화도 병행한다.

성능점검 기록부와 주행거리 등을 DB화한 '중고차 매매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18년 상반기), 딜러의 역량강화 재교육('17년 하반기)을 통해 '착한딜러' 를 육성하는 등 믿고 찾는 장안평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장안평 일대에 밀집한 정비업체들이 장안평이 가진 위치적 잠재력을 기반으로 튜닝산업으로 업종전환을 할 수 있도록 튜닝 사업체 유치를 지원하고 튜닝기술 및 청년창업 교육을 시행하는 등 튜닝산업의 거점기반을 조성한다.

사업지 내 민간부지 개발시 시가 받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튜닝업체 입점을 유도, 단기적으로는 소프트튜닝(블랙박스, 랩핑 등) 위주로 저변을 확대한 뒤 점진적으로 하드튜닝(엔진 및 주행 성능 향상)을 유치하는 식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유망산업으로 각광받는 자동차 튜닝산업은 전국 여러 지역에서 육성을 추진 중이지만 산업기반이 약해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장안평의 경우 40여년간 축적된 자동차산업 생태계와 숙련된 기술인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튜닝산업이 뿌리내리는 데 훨씬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이다.

이와 함께 부품상가는 진열공간 협소, 편의시설 미비, 고객상담공간 부재 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비계획 수립 후 현대화를 추진, 기존에 부족했던 물류시설을 확충, 수출지원센터를 도입해 자동차 부품 수출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부품상가 현대화는 산업의 연속성 유지를 위해 순환개발방식을 도입해 중고차 매매센터 정비사업 이후 추진된다.

아울러, 판매업체별 제품정보 DB화하고 온라인 매매시스템을 도입한 '수출지원정보시스템'을 구축, 부품 인증제도를 마련하는 등 부품산업 환경 개선을 위한 비(非)물리적 사업도 함께 추진된다.

또 재제조산업을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역 내에 전국 최초로 만들어지는 '재제조 혁신센터'는 중랑물재생센터 내 시유지(5,679㎡)에 오는 2018년 들어선다.

지하 1~지상 5층, 연면적 1만1617㎡ 규모로 조성, 재제조산업 및 중고부품 판매업체들을 위한 공동 물류창고와 제품개발 및 품질향상을 위한 연구소 등이 입주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시유지를 제공, 성동구는 공공건축물 협의 및 행정지원을 하며, 한국자동차부품재제조협회 회원사가 설립하는 협동조합이 민간재원 114억 원을 투입해 조성 후 20년간 시설을 운영하게 된다. 또한 중앙부처는 장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사업으로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 조성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12월 현상설계공모 실시 후 현재 설계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올 하반기 착공해 내년 상반기 공사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는 지상 3층(연면적 1,018㎡) 규모로 조성된다. 지역산업 재생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도시재생센터, 수출지원센터, 튜닝전시장, 자가정비체험장 등이 들어서며, 허위매물과 호객행위 근절을 위한 자동차 매매종사원 교육, 튜닝관련 기술 및 창업 지원 교육 프로그램이 여기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올 하반기 자동차 축제를 개최해 지역산업 재생의 붐업(Boom-up) 분위기를 조성, '장안평' 하면 '자동차'가 떠오를 수 있도록 향후 정기적인 지역축제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자동차 축제는 자동차산업 세미나, 부품 할인판매, 무료 생활튜닝, 자가정비 체험, 자동차 관련 방송 녹화 등으로 구성된다.

동대문구가 열고 있는 장안동의 세계 거리 춤 축제와 중랑물재생센터 내 재사용플라자, SR센터, 재제조혁신센터 및 정크아트거리와 연계한 업사이클링 문화 축제 추진도 병행해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만들고, 지역 이미지 개선도 유도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자동차산업의 애프터마켓을 지향하는 산업생산체계, 연구개발체계, 기업지원체계를 통합함으로써 긴밀한 상호작용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클러스터 이익 향유 및 혁신의 촉진을 통한 자동차산업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것” 이라며 “자동차애프터마켓의 메카로서 안정적 고용기반의 창출 및 자동차산업 중심의 도시제조업 환경 구축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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