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2년만의 아모레 마몽드 첫 단독숍, 3년 만에 철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몽드 명동 플래그십스토어 철수
아모레퍼시픽 편집숍 '아리따움'으로 교체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아모레퍼시픽이 화장품브랜드 마몽드의 명동 플래그십스토어를 3년 만에 철수했다. 22년 만에 오픈한 첫 단독숍이었지만 예상보다 실적이 저조해 전략 재수정에 들어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명동 중앙로에 있는 마몽드 플래그십스토어 간판을 내리고, 화장품 편집숍 아리따움 매장으로 대체했다. 마몽드는 1991년 출시된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장수 브랜드다. 화장품 편집숍 아리따움이나 대형마트, 온라인 마켓에서 주로 판매됐다. 명동 마몽드 플래그십스토어는 브랜드를 선보인 지 22년 만에 만든 첫 단독숍이었다. 꽃을 주원료로 한 브랜드 콘셉트를 강화하기 위해 매장 외관을 꽃을 형상화해 꾸미고 당시 많은 금액을 투자해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플래그십스토어에서는 마몽드의 모든 제품뿐만 아니라 전용 제품도 판매했다. 마몽드의 단독 매장은 홍보 매장인 동시에 원브랜드숍 전환을 결정하는 테스트 매장이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저가 제품으로 형성돼 있는 데다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 기존 원브랜드숍 브랜드와 경쟁해도 밀리지 않을 것이란 판단이 섰고, 수익 측면에서도 마몽드가 중국에서 알려져 있는 브랜드인 만큼 긍정적으로 예상했다. 마몽드는 전체 매출 가운데 중국 매출이 약 70%를 차지한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장수 브랜드로 남아 있지만 온라인 및 마트 등에서 판매하다 보니 브랜드 파워가 약해졌고 중국에서도 마몽드의 인기가 예전보다 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유통 전략에 변화를 시도했지만, 포화 상태에 이른 원브랜드숍시장에 파고들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주요 상권 매장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시로 상권을 분석해 필요한 경우 출점 매장을 변경하고 있다"면서 "마몽드 플래그십스토어는 매장 리뉴얼이 필요하던 시점과 아리따움 매장 확대 계획이 맞물리면서 바뀐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아모레퍼시픽은 내년 상반기 중 국내외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상권에 매장을 다시 열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이 마몽드 매장 자리에 아리따움을 연 건 LG생활건강의 통합 편집숍인 네이처컬렉션을 견제하기 위해서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명동에는 5개의 아리따움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2월 말 서울 광화문에 네이처컬렉션 1호점을 연 후 통합 편집숍에 승부수를 띄웠다. 지금까지 명동 3개점을 포함해 37개의 직영점을 열었으며, 아리따움을 잡기 위해 가맹점 사업도 나섰다.

아리따움과 달리 면세점에도 입점한 데다가 보떼와 비욘드 등 800여개에 이르는 기존 매장도 차례대로 네이처컬렉션으로 리뉴얼할 계획을 갖고 있다. 아모레퍼시픽도 경계하는 눈치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기준 전국 약 1350개점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월 매출 1억원 이상 매장 260여점, 5000만원 이상 매장 640여점이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고객 체험 위주의 옴니 스토어 매장을 강화해 화장품 편집숍 1위 자리를 굳건히 한다는 방침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