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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이코노미]1인가구 증가 덕에 편의점 1인용 제품 판매 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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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담 없이 구매하기 좋은 '1인 가구 맞춤형' 제품 인기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1인 가구 증가는 식품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1인 가구들의 주요 유통창구인 편의점 생수가 급증했고 1인용 가정간편식(HMR)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또 소규모로 포장된 파이도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2일 씨유(CU)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편의점 생수 매출은 연평균 20%가 넘는 신장률을 보이며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CU에서 판매되는 생수 매출은 2012년부터 전년비 23.9%, 2014년 24.7%, 2015년 24.6% 신장했다. 올해 상반기(1~6월) 매출신장률은 23.0%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1~2인 소규모 세대가 늘어나면서 물을 끓여먹거나 정수기를 사용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소량의 생수를 구매하는 수요가 늘어난 영향이라고 회사측은 분석했다. 외부활동이 많고 편리함을 중요시 하는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는 것.

용량별 생수의 판매 동향을 살펴보면, 주로 야외에서 마시는 500ml 소용량보다 집에서 마시는 대용량 제품의 매출 비중이 해마다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500ml 생수는 2014년 52.6%, 2015년 50.4%로 점차 비중이 줄어들다 올해 상반기엔 48.9%까지 감소했다. 반면, 1리터 이상 대용량 생수는 2014년 47.4%에 불과하던 것이 2015년 49.6%에 이어 올해 51.1%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500ml 생수를 추월했다.

대용량 생수가 강세를 보인 데는 1인가구의 적정 음용량과 미니 냉장고 사이즈에 맞춰 개발된 1리터 생수의 몫이 컸다. CU가 지난 해 1인 가구를 타깃으로 업계 최초로 선보인 1L 자체브랜드(PB) 생수 '미네랄워터'는 전체 생수 매출 비중에서 3.8%를 차지했으며, 올해는 5%까지 늘었다. 매출 신장률도 7월 말 기준 전년비 55.8%에 달한다.

오수정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생수는 최근 인구구조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매년 10% 이상 성장하며 지난 해 6000억 원까지 시장규모가 커졌다"며 "향후 CU는 1리터 생수를 비롯한 과일맛 탄산수 등 1인 가구의 기호와 니즈에 맞춘 다양한 생수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1인 가구 증가덕에 소포장용 파이도 인기다. 오리온은 '초코파이정(情)', '초코파이情 바나나', '후레쉬베리', '카스타드' 등 편의점 전용 2개들이 패키지 제품이 출시 7주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최근 가까운 편의점을 즐겨 찾는 1인 가구가 늘며 소포장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오리온은 지난 6월 초코파이 등 인기 파이 4종의 2개들이 패키지를 편의점 전용 상품으로 내놓았다. 이 제품들의 출시 이후 7주간 누적 판매량은 약 110만 여 개에 달한다.

오리온 소포장 파이 제품들은 출근길 간편하게 아침을 대신하거나, 속칭 '당떨시'(당이 떨어지는 시간)라 불리는 오후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2~30대 젊은 직장인과 학생들 사이에 특히 인기라고. 이 뿐만 아니라 커피, 우유 등 음료와도 잘 어울려 2030 여성들의 티타임 디저트 간식으로도 사랑 받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1인 가구의 소비 성향을 반영한 소용량 패키지가 부담 없이 구매하기 좋은 맞춤형 제품으로 빠르게 자리잡아 가고 있다"며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춘 다양한 구성의 제품들을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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