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 가구, 소량의 생수 구매 수요 높아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편의점 생수가 1인가구 증가추세에 힘입어 매년 두 자릿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2일 씨유(CU)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편의점 생수 매출은 연평균 20%가 넘는 신장률을 보이며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CU에서 판매되는 생수 매출은 2012년부터 전년비 23.9%, 2014년 24.7%, 2015년 24.6% 신장했다. 올해 상반기(1~6월) 매출신장률은 23.0%인 것으로 집계됐다.
용량별 생수의 판매 동향을 살펴보면, 주로 야외에서 마시는 500ml 소용량보다 집에서 마시는 대용량 제품의 매출 비중이 해마다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500ml 생수는 2014년 52.6%, 2015년 50.4%로 점차 비중이 줄어들다 올해 상반기엔 48.9%까지 감소했다. 반면, 1리터 이상 대용량 생수는 2014년 47.4%에 불과하던 것이 2015년 49.6%에 이어 올해 51.1%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500ml 생수를 추월했다.
오수정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생수는 최근 인구구조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매년 10% 이상 성장하며 지난 해 6000억 원까지 시장규모가 커졌다”며 “향후 CU는 1리터 생수를 비롯한 과일맛 탄산수 등 1인 가구의 기호와 니즈에 맞춘 다양한 생수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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