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용만,"얽히고 설킨 규제들 과감히 걷어내달라"…상의 제주포럼 개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지난해 7월 22일 오후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상의 제주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지난해 7월 22일 오후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상의 제주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귀포=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0일 "미래와 현실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대에 한국경제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담론이 절실한 시점"이라면서 "성장과 소통, 제도의 틀을 업그레이드해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6월 개원 직후부터 기업규제 관련 입법을 대거 발의하고 있는 20대 국회에는 우려를 전하고 기업이 스스로 변할 수 있도록 규제를 과감히 풀어 달라고 호소했다.

박 회장은 이날 대한상의가 제주 롯데호텔에서 개막한 '제41회 대한상의 제주포럼'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박 회장은 먼저 "새로운 '성장의 틀'이 필요하다"며 "숫자 중심, 속도 중심의 목표에서 벗어나 성장의 내용이 '지속 가능한지', '사회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는지를 반영하는 성장의 틀을 찾아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소통의 틀'과 관련해서는 "최근 20대 국회와 정부관계자 한분 한분을 찾아뵈니 주요 현안에 여와 야, 보수와 진보, 정부와 국회도 평행선을 달리고 있지 않다는 점을 많이 느꼈다"며 "소통의 노력을 더하니 변화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변화해야 하지만, 여러 이유로 변화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다"며 "소통의 틀을 바꿈으로써 서로에 대한 걱정과 우려, 의문과 불신을 털고, 절충 가능한 해결책을 찾아 변화의 속도를 높여갈 것"을 제안했다.

박 회장은 선진화된 제도의 틀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성장을 전제로 설계된 많은 제도들이 작동을 멈추고 있다"며 "과거의 문법을 벗어 던지고 바뀐 세상에 맞는 새로운 문법으로 제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도를 만드는 분들이 기업들이 성숙한 경제주체라는 점을 인정해 자율과 책임을 부여하고, 기업 스스로 변할 수 있게 얽히고 설킨 규제들을 과감히 걷어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최근 들어 쏟아지고 있는 규제 입법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앞선다"며 "제도와 권리의 본질을 흐리거나, 해외에는 사례가 없는 과도한 입법은 아닌지 우리가 그 필요성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성장, 소통, 제도라는 세가지 틀을 바꿔가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며 "대한상의가 앞장서서 끈질기게 매달리고 정부, 국회와도 협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용만,"얽히고 설킨 규제들 과감히 걷어내달라"…상의 제주포럼 개막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도미니크 바튼 맥킨지 글로벌 회장은 '글로벌 경제의 주요 트렌드와 한국기업의 대응'에 대한 특별강연을 통해 향후 20년 세계를 주도할 4대 글로벌 요인으로 경제파워 이동,기술변화 가속, 인구 노화,시스템 전반의 변신 등을 제시했다. 그는 "전세계의 경제중심이 아시아로 다시 돌아오고 있다. 2025년까지 전세계 1조 이상 기업의 절반이 개발도상국에 본사를 두는 가운데 소비중심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가 될 것"이라며 경제파워 이동을 전망했다.
바튼 회장은 인구 노화에 대해선 2050년까지 65세 이상 인구는 두배 이상 증가하고, 80세 이상 인구는 4배 이상 뛸 것이라며, 사회시스템도 기초구조가 변하면서 정치ㆍ미디어ㆍ사회적 양극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튼 회장은 한국 기업에는 "비즈니스 모델을 다시 생각하고, 디지털화하고, 혁신을 재구성해야 한다"며 "한 눈으론 현미경을, 다른 눈으로는 망원경으로 들여다보는 다양한 시각과 혁신성을 갖춰야한다"고 말했다.

41회째를 맞은 이번 제주포럼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진영환 대구상의 회장, 이강신 인천상의 회장, 최신원 수원상의 회장, 박희원 대전상의 회장,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 등 전국상의 회장단을 비롯해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고성환 TX엔진 대표이사 사장, 홍순직 생산성본부 회장, 이동휘 삼성물산 사장 등 650여명의 기업인이 참석했다. 20일 개막식에 이어 21일에는 주형환 산업부 장관이 '수출 활력 회복을 위한 새로운 산업정책 방향'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로봇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데니스 홍 UCLA 교수 겸 로멜라 로봇 매커니즘 연구소장과 영화 '인터스텔라' 제작자이자 할리우드 슈퍼 프로듀서인 린다 옵스트,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우리의 미래'를 주제 아래 다양한 강연을 한다.

22일에는 '21세기의 살아있는 지성'이라 불리는 기소르망 전 파리대 교수, 마지막날인 23일에는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경제학과 교수 등이 강연한다.



서귀포=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