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SK㈜ C&C,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스칼라(Scala)' 출시

최종수정 2016.07.18 10:21 기사입력 2016.07.18 10:21

댓글쓰기

SK㈜ C&C,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스칼라(Scala)' 출시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SK㈜ C&C는 스마트 팩토리 종합 솔루션 브랜드'스칼라(Scala)'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스칼라는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클라우드·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 을 이용해 공장의 모든 생산과 제조 과정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SK㈜ C&C는 스칼라의 이같은 기능을 통해 공장의 디지털 혁신과 스마트화를 지원한다. SK㈜ C&C는 중국 홍하이 그룹 충칭 공장의 프린터 생산 라인 중 한 곳에 스칼라를 적용해 스마트 팩토리로 탈바꿈시켰다.

스칼라는 ▲제조?생산 현장을 사이버 세계에서 검증하는 '시뮬레이션' ▲공장 시스템·장비간의 유기적 연계를 지원하는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 AI를 통한 '빅데이터 분석' ▲생산라인 통제를 맡은 '스마트 콘트롤'로 구성된다.

가상물리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으로 시뮬레이션을 거쳐 공장 생산을 사이버 공간에서 미리 가동시킨 후 실제 공장 라인에 반영해 생산의 효율성?유연성을 높인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은 IoT·빅데이터·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해 전사적자원관리(ERP)·공급망관리(SCM)·품질관리(QMS) 등 공장의 모든 시스템과 생산 장비들을 제조사·기종·운영체제(OS) 등에 상관없이 관리할 수 있다.

AI를 통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생산성·수율·품질관리 등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상 상황이 발생하면 빠르게 기기·라인을 통제하고 관리한다.

박종태 SK㈜ C&C 스마트 팩토리 사업본부장은 "스칼라(Scala)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공장 생산 확인 및 변화 예측은 물론 공장 시스템과 장비의 종류에 제한 없이 고객이 원하는 스마트 팩토리를 한 번에 실현한다" 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 받는 국내 대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브랜드로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 C&C는 스칼라 출시를 기념해 다음달 15일까지 '스마트 팩토리 브랜드 스칼라(Scala) 의미를 맞춰라' 이벤트를 진행한다. SK㈜ C&C 블로그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퀴즈 정답을 댓글로 작성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정답자에겐 공기청정기(1명), 피자세트(10명), 커피 기프티콘(100명) 등을 제공한다. 당첨자는 다음달 19일 SK(주) C&C 블로그를 통해 발표한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