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드배치 확정 파장]사드배치 거론되는 제3 지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한미군 사드 포대는 주한미군사령관의 작전통제를 받으면서 한미연합작전에 운용된다는 것이며 구체적인 작전 운용절차는 한미연합작전 문서에 반영될 예정이다.

주한미군 사드 포대는 주한미군사령관의 작전통제를 받으면서 한미연합작전에 운용된다는 것이며 구체적인 작전 운용절차는 한미연합작전 문서에 반영될 예정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의 배치 지역으로 공군의 옛 방공기지가 거론되고 있다. 그동안 후보지에 올랐던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정치적 부담감도 커져 제 3지역을 선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11일 복수의 정부관계자에 따르면 한미공동실무단은 그동안 경북 칠곡, 경기도 평택, 충북 음성, 강원도 원주, 전북 군산 등을 검토해왔다. 하지만 미국이 선호하는 지역과 한국이 고려 중인 곳이 달라 상호 제안과 역제안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지역주민들의 반발도 거세 제3의 지역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가 검토중인 제3의 지역은 전남 벌교, 경남 양산 등이다. 이 지역은 지난 2014년 퇴역한 나이키 허큘리스 미사일이 배치됐던 공군 방공기지로 현재 부지만 남아있다. 땅을 새로 구입하지 않고 기존의 부지를 활용한다면 행정적인 절차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남 벌교의 경우 북한 신형 300㎜ 방사포(최대 사거리 200㎞) 사정권에서 벗어날 수 있고 유사시 우리 군의 대북(對北) 핵심 타격 전력인 현무 탄도ㆍ순항 미사일을 보유한 충북 육군 미사일 사령부를 보호할 수 있다. 특히 후보지로 거론되어왔던 평택보다 후방지역이기 때문에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도 줄일 수 있다.

경남 양산시에 위치한 천성산에 사드가 배치될 경우 유사시에 부산 항만과 김해공항을 통해 들여오는 대규모 미군 장비와 물자를 북한의 스커드ㆍ노동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유리하다. 또 유사시 전방 지역에 투입되는 전차와 장갑차 등 각종 장비와 물자를 비축하고 있는 경남 칠곡의 미군 기지 '캠프 캐럴'도 보호할 수 있다. 정부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일부 소식통은 여전히 사드 배치가 우리 수도권 방어보다는 주한미군 병력ㆍ장비 보호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드가 후방지역에 배치할 경우 수도권은 물론 평택ㆍ오산 기지까지도 방어하기 힘들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하지만 군내부에서는 2021년까지 한국형미사일방어(KAMD) 체계를 구축해 수도권을 방어한다면 사드는 후방에 배치되는 것이 적절하다는 반론을 펴고 있다.

국방부 당국자는 "최근 한미 공동실무단이 사드배치 후보지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마쳤다"며 "미국이 선호하는 지역과 한국이 생각중인 곳이 달라 서로 제안과 역제안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아직 최종 후보지 선정이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