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번 총선 호남발 정계개편…‘안철수 현상’연구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은 30일 한국정치학회가 부산 동서대학교에서 여는 하계학술대회에 참석해 이번 4·13총선에서 호남 선택을 연구한 논문을 발표했다.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은 30일 한국정치학회가 부산 동서대학교에서 여는 하계학술대회에 참석해 이번 4·13총선에서 호남 선택을 연구한 논문을 발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민형배 광산구청장, 한국정치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논문 발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은 30일 한국정치학회가 부산 동서대학교에서 여는 하계학술대회에 참석해 이번 4·13총선에서 호남 선택을 연구한 논문을 발표했다.
민 구청장은 ‘정당 경쟁구도 변화와 광주지역 유권자의 투표 결정 요인’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이번 총선 호남의 선택을 “유권자발 정계개편”으로 규정했다. 호남민들이 지역개발 같은 세속적 가치와 민주개혁이라는 정치적 지향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이번 총선에서 독과점 정당 체제를 양당 경쟁 체제로 바꿨다는 것이다.

민 구청장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광주시장 선거와 이번 총선 모두 당을 우선하는 ‘정당 요인’이 “강하게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정당 요인’은 “두 선거에서 다른 방식으로 작용했다”고 봤다.

2014년 지방선거의 경우 광주시장 후보 전략 공천으로 여론이 좋지 않았지만, 결국 유권자들은 안철수 신당과 통합한 민주당 후보를 선택하는 ‘정당회귀성’을 보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두 야당이 맞붙은 이번 총선에서 호남민들이 국민의당 후보를 선택한 것은 더불어민주당을 내치는 ‘배제투표’가 주된 동력으로 작용했다는 것이 주장의 요지다.
민 구청장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당에 표를 준 유권자들의 투표 요인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살펴보니 기준 점수를 1로 봤을 때 ‘더민주가 싫다’요인이 2.99, ‘더민주 대표가 싫다’요인이 2.62인데 반해 ‘소속당이 좋다’는 1.15, ‘후보가 좋다’는 0.71에 불과해 더민주 배제심리가 아주 강했다”고 밝혔다.

민 구청장은 정당회귀로 귀결된 6·4지방선거를 치른 뒤 불과 2년 후에 벌인 4·13총선에서 정당배제로 돌아선 지역 유권자의 표심에 ‘안철수 현상’이 있음에 주목했다.

민 구청장은 “오랫동안 지속된 독과점 정당체제에 대한 피로감과 실망감이 정치 불신을 형성했고 이 정치 불신을 해소할 대안을 찾는 과정에서 광주의 유권자들이 '안철수 현상'을 만났다”고 풀이했다. 그는 이어 “‘안철수 현상’에 대해 보다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민 구청장은 “독과점 정당 공급자들이 내 놓은 지역주의를 변화시키고, 정당 간 경쟁구도를 조성해 유권자가 주권자로 자리매김한 것이 이번 총선 호남 결과의 큰 의미”라고 분석했다.

이번 논문을 위해 민 구청장은 ‘공천=당선’이라는 지역의 정치질서에 균열이 가기 시작한 2014년 6?지방선거와 이번 4·13총선에서 나타난 광주 유권자의 표심을 사후조사 방식으로 추적해 재구성했다. 6.4지방선거의 경우 광주시민 763명, 4.13총선은 유권자 600명을 표본으로 삼았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국내외 정치학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30일부터 3일 동안 ‘분열의 시대, 민주주의의 위기, 그리고 통합의 정치’를 주제로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