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 무수단 미사일 '화성-10' 시험발사 성공 주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수단미사일. 사진=아시아경제DB

무수단미사일.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현영 인턴기자]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2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상 대 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케트 화성 10호'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무수단 미사일을 화성 10호로 부르고 있다.
김정은은 시험발사를 지켜본 뒤 "적들은 물론 전세계가 이번 탄도로케트의 비행궤적만 보고도 중장거리전략탄도로케트의 능력을 바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태평양작전지대안의 미국놈들을 전면적이고 현실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확실한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가 23일 보도했다.

이어 그는 "이번 시험발사는 우리 국가의 핵공격능력을 더한층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로 되었다"면서 "선제핵공격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 강화해 나가며 다양한 전략공격무기들을 계속 연구개발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22일 '무수단(BM-25)'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2발 발사해 1발은 400㎞를 비행하는 데 성공했다.
무수단 미사일 비행에 대해 북한은 "시험발사는 탄로로켓의 최대사거리를 모의하여 고각발사체제로 진행됐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지켜보시는 가운데 천둥 같은 폭음을 터뜨리며 자행발사대를 이탈한 탄도로켓은 예정비행궤도를 따라 최대정점고도 1413.6㎞까지 상승비행해 400㎞ 전방의 예정된 목표수역에 정확히 낙탄되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방부는 23일 오전 전반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개최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군(軍)의 대비태세를 긴급 점검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도 같은 날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강현영 인턴기자 youngq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