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롯데]갈길은 먼데…수사 장기화되나? 최장은 포스코 '347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빈수레가 요란'…1년 최장기간 기록세운 '포스코' 반면교사
롯데보다 규모 작았던 CJ도 4개월…아무리 짧아도 3개월 내 끝나기는 어려울 듯
롯데 "수사 마무리 되는대로 연내 호텔롯데 재상장"…사실상 불가능
[위기의 롯데]갈길은 먼데…수사 장기화되나? 최장은 포스코 '347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롯데그룹이 오는 25일 열리는 롯데홀딩스 정기주총부터 호텔롯데 재상장까지 그룹 내 중요 이슈가 산적해있지만 검찰 수사가 시간이 지날수록 정점으로 치달으면서 일각에서는 수사가 장기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롯데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지금까지 주요 계열사 임원들이 소환된 데에 이어 이번주부터는 그룹 정점에 있는 정책본부 임원도 줄소환될 것으로 보여 경영공백도 우려되고 있다.

◆최장기간 수사 기록한 포스코 '347일'…롯데도 전철밟을까
이번 롯데 비자금 수사는 짧아야 3개월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포스코처럼 1년간 끌지는 않겠지만 롯데보다 규모가 작았던 CJ가 4개월 동안의 수사를 받았던 것을 감안하면 3개월 내에 끝나기란 어렵다는 설명이다.
포스코 수사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직후인 지난해 3월13일 시작됐다. 11개월 넘게 이어진 수사는 올 2월이 돼서야 검찰이 포스코 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이병석 새누리당 의원(64)에 대한 기소를 결정하면서 마무리됐다. 이 기간동안 검찰은 포스코 본사와 해외법인은 물론 계열사와 협력사까지 광범위한 압수수색을 벌였고, 이 기간 소환된 사람만 100여명을 훌쩍 넘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구속된 10여명은 포스코 계열사 전무와 상무들이 대부분이었다. 포스코 수사로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과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을 비롯해 포스코 전ㆍ현직 임원 17명, 협력업체 관계자 13명, 산업은행 부행장 1명 등 총 32명을 재판에 넘겼고 이중 17명을 구속했다. 그러나 정작 정 전 회장을 비롯해 핵심 피의자는 모두 불구속 기소돼 포스코 수사는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특히 1여년을 끌어온 지루한 수사로, 일각에서는 검찰이 뚜렷한 혐의도 없이 일단 털고보자는 식의 저인망식 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검찰은 이번 롯데 수사기간은 지난해 포스코 수사를 반면교사 삼아 3개월 이내에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너 일가의 비자금 의혹수사를 2개월 내에 마무리 짓고 롯데 전체에 대한 수사는 빠르면 3개월 내에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포스코의 경우 역대 최장기간 수사가 이어졌지만 별다른 소득없이 끝났다는 비판이 많았다"면서 "수사가 장기화될 경우 여론전에서는 밀릴 수 있기 때문에 검찰에서도 단기간 내 끝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내 호텔롯데 재상장…사실상 불가능
"무기한 연기가 아니고 연말까지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 14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무산된 호텔롯데 상장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이는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그룹 전방위에 걸쳐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현 상태로서는 신 회장의 희망사항에 가깝다. 앞서 기업공개(IPO)를 주관하는 한국거래소는 자본시장법상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할 뿐 아니라 검찰수사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호텔롯데의 연내 상장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호텔롯데가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연초 진행했던 상장예비심사 통과 등의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한다.

그럼에도 신 회장이 '연말까지 호텔롯데를 상장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한 데에는 호텔롯데 상장의 필요성과 그에 대한 의지를 다시 강조한 것으로 파악된다. 롯데는 호텔롯데 상장을 그룹의 투명경영 강화를 위한 핵심 사안으로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일본롯데 주주들의 지분율을 낮추고, 주주구성을 다양화해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 롯데 측은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 최선의 협조를 해서 일정하게 가닥이 잡히는 대로 곧바로 호텔롯데 상장을 위한 준비에 착수할 것"이라면서 "조속한 시간 내에 상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수사를 받았던 다른 기업들의 전례를 비춰봤을 때 이번 롯데 수사가 단기간에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연내 재상장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