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경연,"8시간 넘지않는 휴일근로에 중복할증안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경연,"8시간 넘지않는 휴일근로에 중복할증안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법정 하루 근로시간인 8시간을 넘지 않는 휴일근로에 대해서는 중복할증을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16일 한국경제연구원은 '근로시간제도에 관한 연구: 연장근로와 휴일근로의 관계'보고서를 통해 기존 대법원 판례와 행정해석을 기초로 휴일근로 수당을 지급해온 산업계에 혼란만 야기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한경연은 법에서 정한 근로시간 내 근무와 그 외의 근무로 근무형태를 구분했을 때, 휴일근로나 연장근로는 법정근로시간 외 근무라는 점에서 성질이 같기 때문에 중복할증을 인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기존 대법원 판결 등에서는 휴일근무가 8시간 이내인 경우 통상임금의 50%를 가산하는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고, 8시간을 넘는 경우에만 휴일근로와 연장근로에 대한 할증을 중복해서 지급하도록 판시한 바 있다.

최근 일부 하급심에서 주중 근로시간 40시간을 넘긴 근로자가 휴일에 근무할 경우, 근무한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와 무관하게 휴일근로와 연장근로에 대한 할증을 중복 적용해야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하급심 판결은 기존의 대법원 판례와 배치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이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대해 한경연은 "이번 판결에서 기존 대법원 입장이 뒤집힌다면 그동안 과거 판결이나 행정해석에 기초해 휴일근로에 대한 수당을 지급해온 기업들에 혼란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이는 근로기준법 위반(근로기준법 제109조)에 해당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뿐만 아니라 임금채권 소멸시효인 3년 이내의 휴일근로수당에 대해서는 추가지급 부담도 발생하게 된다.
한편, 지난해 새누리당이 발의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에서는 휴일근로를 연장근로로 포함해 최대 근로시간을 현행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축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희성 한경연 초빙연구위원은 "연장근로시간 한도에 휴일근로를 포함해 주당 법정근로시간 40시간에 연장근로 12시간이 최장한도가 되는 입법을 추진할 경우, 동시에 연장근로 할증률 축소와 같은 법 개정도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