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아시아 긴급설문⑤]"정부·채권은행으로부터 구조조정 요구 받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0대 기업 12% 응답…핵심 사업부 통폐합·매각 가장 많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조선과 해운업종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100대 기업 중 12%가 정부와 채권은행으로부터 구조조정 요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00개 기업 가운데 12개 기업이 '정부와 채권은행으로부터 구조조정 요구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어떤 방법의 구조조정을 요구받았는지에 대해서는 '기업과 핵심사업부 통폐합 및 매각'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42%로 가장 많았다.
자회사와 핵심사업부의 통폐합 및 매각은 가장 기본적인 구조조정 방식으로 꼽힌다. 최근 선제적 구조조정 등을 통한 고강도 자구노력으로 2년 만에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졸업한 동국제강은 지난해 계열사 유니온스틸을 흡수 합병해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사업구조를 수익성 위주로 개편했다.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조선 업체들의 자구계획에도 자산 매각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됐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하이투자증권 등 금융 3사를 매각한다. 삼성중공업은 거제호텔과 판교연구개발(R&D)센터, 유가증권 등을 매각하고 대우조선해양은 2020년까지 14개 자회사를 모두 매각할 예정이다.

이어 '대규모 감원(22%)' '대주주의 경영권 포기(16%)' '대주주 및 모기업의 추가 출연(10%)' '오너의 사재 출연(10%)'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감원 역시 구조조정 시 꼭 포함되는 내용으로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구조조정을 통해 인력 30%를 감축한다.
기업 부실에 대한 오너나 대주주의 책임을 묻는 요구도 있다. 경영권 포기나 사재 출연이다. 사재 출연의 경우 오너의 회생 의지와 책임경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2010년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그룹 회장은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에 돌입하자 3300억원의 사재를 출연했다.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도 동부메탈 회생을 위해 사재 200억원을 출연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현대상선을 살리기 위해 300억원가량의 사재를 내놨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