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행·30대 정계입문 부적절" 좌충우돌 국민의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김수민(30·비례대표) 의원의 리베이트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국민의당이 성마른 해명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관행' 등의 해명이 이어지면서 국민의당의 '새정치' 이미지도 상처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당은 의혹이 불거진 초기부터 선거홍보업체와 김 의원이 대표로 재직했던 '브랜드호텔'의 석연찮은 자금흐름에 대해 광고업계의 관행이라는 취지의 해명을 내놨다. 특히 브랜드호텔과 TV광고 대행업체인 S사가 정식 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서도 "광고업계에서 통상적으로 하는 방식으로 따라 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국민의당의 첫 PI(Party Identity)를 제작한 이상민 브랜드컴퍼니 대표는 14일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의) 이런 거래가 업계 관행은 아니다"라며 "(계약서 미작성과 관련) 이렇게 체계적이지 못한 식으로 일이 진행되는 것은 극히 드물다"고 말했다. 관행이라던 국민의당의 주장을 무색케 하는 발언이다.

김 의원은 15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천헌금과 리베이트는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관행 등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는 일절 답하지 않았다.

선거 전까지 무명(無名)에 가까웠던 김 의원을 비례대표 7순위로 공천한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에도 국민의당은 '정치권의 관행'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좋은 인물들을 지역구로 공천하거나, 특히 비례대표로 공천할 떄는 절차를 모두 생략하고 그 자리에서 입당원서를 쓰고 서류를 만들어 공천하고, 비례대표 후보로 접수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며 "우리 당만 그런 것이 아니라 정치권의 관행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지난 2월 창당대회에서 "게으름과 무책임, 기득권적 사고 등 이제까지 우리 정치를 지배해온 낡은 관행과 문화를 완전하게 퇴출시키고 정치의 새로운 장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양당을 비판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이번 리베이트 의혹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이상돈 최고위원은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30대 청년들이 정치권에 들어오는 게 적절치 않다고 본다"며 "정치권에서 괜히 청년 표를 얻기 위해 청년비례가 유행이 됐는데, 개인적으로 좋은 현상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같은 국민의당의 성마른 해명이 안 대표가 구축한 새정치에 반(反)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야권 관계자는 "실제 관행이었다 하더라도, 기존의 정치권의 용어로 해명하면서 안 대표의 새정치 이미지에 다소 상처가 발생한 것은 사실"이라며 "하루빨리 진상조사를 마무리하고 적절한 수습방안을 내놓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간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국민의당은 자체 조사 결과 S사와 브랜드호텔가 거래한 금액이 업체 계좌에 남아있는 만큼, 당으로 자금이 흘러들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논란이 된 브랜드호텔과 업체들과의 계약관계에 대해서도 "(광고업계의) 통상적 절차와 부합한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