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 세계한상문화연구단,미국 미주리대 아시아센터와 교류협정 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 세계한상문화연구단(단장 임채완 ·정치외교학과 교수)이 16일 오후 5시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수회의실에서 미국 미주리대 아시아센터와 교류협정을 맺는다.

두 기관은 이번 교류협정을 통해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개발을 공동 추진하고, 연구자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주리대 아시아센터는 1998년 미국 미주리 주 정부와 미주리대학교가 공동 출연한 대학부설기관으로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문화적, 경제적 가치를 개발하고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설립됐다. 현재, 아시아센터는 아시아 각국의 대학교, 연구기관, 정부기관, 기업체 등 120여 개 단체와 60여 개 이상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 4,000여 명의 연수생을 배출했다.

세계한상문화연구단은 이날 교류협정을 체결한 후 BK21플러스 글로벌디아스포라창의인재양성사업팀과 공동으로 미주리대 해리슨 김(Harrison Kim) 교수를 초청, 특강을 실시한다.

헤리슨 김 교수는 이날 특강에서 1865년 미국 철도 부설 노동자로 시작된 아시아 이주민의 역사적 경험과 정착과정에 대한 연구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 미국 내 아시아계 이주민들이 미국의 인종차별과 계층화 현상을 극복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이러한 논의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국 내 이주민과 그 2세들의 다문화적 사회통합과 적응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