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구의역 사고로 노동개혁 재추진…野 공격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오른쪽)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새누리당이 구의역 사고를 계기로 노동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동시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야당 인사를 겨냥해 공세를 퍼붓고 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4일 "저와 문재인 전 대표 사이에 구의역 사고의 본질에 대한 시각차가 있는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저는 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철통같은 보호와 과보호가 비정규직 착취로 귀결된다는 시각"이라며 "서울메트로 퇴직자들을 하청업체로 내려 보내 월 440만원의 월급을 주고, 그 불이익은 월 140만원에 사발면으로 끼니를 때우는 비정규직 김군에게 돌아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원내대표는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해소하는 문제가 이 사태를 바라보는 본질적 시각이 돼야 한다"며 "문 전 대표는 국가에 의한, 자본에 의한 착취라는 낡은 프레임에 갇혀있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 오전 11시에 3당 원내수석끼리 만나 가습기 살균제 청문회 실시 여부와 구의역 사고 청문회 실시 여부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가습기 살균제 청문회에 구의역 사고 청문회로 맞불을 놓겠다는 것이다.
농해수위 간사로 선임된 김태흠 의원도 "구의역 사고에 대해 가장 책임이 있는 것은 박원순 시장"이라며 "그런데 박 시장은 어딜 갔는지 없고 문재인 전 대표가 이걸 세월호와 비교하면서 책임을 새누리당에 묻는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환노위 간사를 맡은 하태경 의원도 구의역 사고를 언급하며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그는 "비단 서울메트로뿐만이 아닌 노동계가 '양반노동자' '상놈노동자'로 양분화돼 있다"며 "조선시대 계급제도를 철폐하겠다는 생각으로 우리 사회에 고착된 '신계급제도' 철폐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하태경 의원에게 "6월 국회가 시작되는 대로 정규직·비정규직 사이에 심각한 작금의 차별구조의 시정작업을 시작해야 한다"며 "이걸 하기 위해 우리의 일자리 생태계가 어떻게 정규직·비정규직으로 짜여 있는지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