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습기피해자가족모임' 법인화…"안정적·사회적 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오후 총회에서 결의...세월호 참사-삼성전자 반도체 백혈병 피해자들과 연대

가습기살균제피해자가족모임 법인화 창립총회

가습기살균제피해자가족모임 법인화 창립총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수습기자]가습기살균제 사건 피해자들이 법인을 만들어 진상규명ㆍ피해 보상 활동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및가족모임(기피모)는 2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총회를 열고 "피해자들의 권리구제 뿐만 아니라 국민안전을 위한 재발방지 활동을 펼치겠다"며 법인 설립을 결의했다. 우선은 8월 31일 대규모 추모대회를 열고 옥시로 대표되는 제조사들의 공개사과를 받겠다는 것이 1차 목표다.
앞으로 가피모는 가해기업의 공식적인 사과 뿐 아니라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집중 항의행동을 펼칠 계획이다.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등 4당 원내대표를 만나 20대 국회에 특별법 제정 및 청문회 개최를 촉구하고 가해기업의 불매운동을 지속한다.

피해자 피해회복 및 권리구제 활동에도 박차를 가한다. 전국에 숨어있는 피해자를 찾아내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 함께 집단공동소송을 진행한다. 지난달 서울 마포구 상암동 노을공원에 추모의 숲을 조성했으며 5차 831피해자 대회 및 추모제를 준비할 예정이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특별법과 청문회가 열려서 8월 31일 추모행사는 특별법에 의거한 정부 공식 행사가 됐으면 좋겠다"며 "진심어린 사과와 모든 피해자에 대한 충분한 배상, 이 참사를 교훈삼아 피해자들의 활동을 담보할 수 있는 센터의 설립과 이를 위한 피해기금 마련이 동시에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총회에는 법인에 참여의사를 밝힌 187명 중 과반이 넘는 107명이 참여해 법인설립을 위한 절차를 밟았다. 위임받는 35명을 제외한 72명이 현장에 함께했다. 신명근 변호사와 김경률 회계사를 감사로 위촉하고, 23명의 이사를 선출했다. 특히 3,4등급 피해자들과 아직 등급 판정를 받지 못한 회원 6명이 이사로 자원해 활동이사 수가 늘었다.

강찬호 가피모 대표는 "앞으로 잊혀지지 않도록 법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겠다"며 "사회적으로 우리를 바라보는 시선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사회적인 안전정책을 만들어가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총회에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백혈병 피해자 등이 참석해 가습기 피해자들과 연대를 약속해 관심을 모았다. 4.16연대 최용주 상임위원과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백혈병 피해자 한혜경씨와 그 어머니 김신영씨가 각각 총회에 나와 연대 의지를 밝혔다. 최용주 4상임위원은"가습기살균제문제는 안방의 세월호라고 생각한다"며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 모두 진과이 밝혀질 때까지 연대하며 함께 싸우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삼성전자 LCD사업부에서 일하다 뇌종양에 걸린 한혜경씨도 휠체어를 타고 연단에 올라 어눌하지만 분명하게 "여러분 힘내세요"라고 말했다. 그의 어머니 김신영씨는 "삼성백혈병 사건과 가습기 사건이 너무 흡사하다"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몇 푼의 보상을 받기 보다는 제대로 된 보상, 사과를 받기 원한다"고 말했다.



기하영 수습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