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베·소라넷…일상화된 여성·약자혐오, 시민을 깨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역 '묻지마' 살인 사건, 일파 만파...자발적 추모 열기 확산...성평등 의식 고양·사회 구조 개선 계기될 지 주목

일베·소라넷…일상화된 여성·약자혐오, 시민을 깨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기하영 문제원 수습기자]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의 한 노래방 건물 남녀 공용화장실에서 발생한 '묻지마 살인 사건'의 파장이 거세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추모 운동이 벌어지고, 문재인ㆍ박원순 등 유명 정치인까지 추모에 나서는 등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다. 한국 사회에서 갈수록 거세지는 여성ㆍ약자에 대한 혐오 성향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될 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 추세인 여성ㆍ약자 혐오 성향의 결과물로, 이에 대한 시민들의 자각이 거센 추모 열기의 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 은수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한국에서 '여혐(여성혐오)' 성향은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지난해 빅데이터 분석 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여성 관련 연관어 1위는 폭력ㆍ범죄ㆍ살인, 2위는 여혐ㆍ비하, 3위는 사건ㆍ뉴스ㆍ화제, 5위는 성폭력ㆍ성범죄 등이었다. 특히 2012년 대비 지난해 '여혐' 언급량이 21.5배 늘어났고, 차별ㆍ성차별 언급도 9.8배 증가했다. 이에 대해 은 의원은 19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강남 여혐 살인은 이미 예견된 것? 부정의, 불평등이 심할수록 자기보다 약한 사람에 대한 폭력이 심해지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 사회의 심각한 성적 불평등ㆍ청년실업ㆍ남초현상 등으로 남성들이 좌절된 욕망을 여성들에게 돌리면서 온ㆍ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폭력을 가하는 현상이 최근들어 심화되고 있다. '된장녀', '김치녀', '꼴페미' 등의 '여혐' 언어가 일상화되고 극우청년 사이트 '일간베스트'가 인기를 끄는 게 대표적 사례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사건이 일어나자 시민들의 자발적 추모 열풍은 거세다. SNS에서 '강남역 살인사건 공론화' 계정(@0517am1)이 18일 강남역 10번 출구에 추모 공간을 조성할 것을 제안한 후 나붙기 시작한 추모 쪽지들은 역 출구 벽면을 가득 채웠고, 이날 오후 8시쯤에는 누구도 제안하지 않았지만 현장에서 추모제까지 열렸다. 특히 쪽지에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숨진 여성을 추모하는 한편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20일 오후에는 부산대 앞에서 추모제가 열리는 등 전국적으로 열기가 확산될 전망이다.
이같은 자발적 추모 열기에 대해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은 "사람들이 여성혐오에 대한 인식이 강해졌기 때문에 이렇게 관심을 받는 것 같다"며 "최근 2030 젊은 여성들이 인터넷 커뮤니티 기반으로 여성차별 등에 대한 자기경험을 공유하면서 연대의식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유명 정치인들의 가세도 시민들의 자발적 추모 열기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가장 먼저 18일 오후 현장을 방문해 희생 여성을 추모했고, 박원순 서울시장도 19일 오후 현장을 찾아 조문한 후 "현장을 보존 조치하고 재발 방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조은희 서초구청장도 같은 날 오전 현장을 찾았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여성ㆍ약자에 대한 혐오 성향이 강해지는 것에 성평등 의식 고양은 물론 경쟁ㆍ차별 위주의 사회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조언을 내놓고 있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사회 전반적으로 따뜻한 공동체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사회경제 패러다임이 구축돼야 한다"며 "본인의 문제는 본인이 해결하라는 식의 분위기도 바뀌어야 한다. 특히 정치권을 중심으로 여성혐오가 생기지 않도록 전반적인 제도의 방향을 어떻게 설정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아 서울대 기초교육원 교수는 "성평등의 상상력이 발현된 사회가 돼야 하고 가부장적인 사회는 과거"라며 "2008년이후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는 등 변화된 사회에 맞게 다양한 성이 공존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희영 한국여성민우회 활동가는 "여성혐오에 대한 무의미한 논쟁은 그만두고 왜 성별을 근거로 한 표적 살인사건이 발생한 것인지 정확한 진단과 분석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제도적 문화적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정책 입안자와 미디어, 일반 시민들이 계속해서 논의를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기하영 수습기자 hykii@asiae.co.kr
문제원 수습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