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아직도 집 사니?"…은퇴세대, '집테크' 방법 바꿨다

최종수정 2016.05.18 15:10 기사입력 2016.05.18 15:10

댓글쓰기

이노션, '생애주기별 인테리어 트렌드 분석 보고서' 발표
은퇴 노년층, 인테리어 투자로 수익 창출…시니어 호스팅 등에 관심

은퇴한 노년층의 버블차트

은퇴한 노년층의 버블차트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최근 은퇴한 노년층들의 주거에 대한 관심이 ‘인테리어 투자를 통한 수익 창출’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테크 방법도 부동산에 대한 직접 투자보다 인테리어 투자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다.

18일 이노션월드와이드(이노션)가 발표한 '생애주기별 인테리어 트렌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은퇴한 노년층에게 인테리어는 투자의 개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노션이 은퇴한 노년층 그룹의 인테리어 관련 소셜 데이터 1만1000여건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연관어는 ‘수익’(4673건)과 ‘투자’(4441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뒤이어 ‘시공’(4285건), ‘전원주택’(3771건)’, ‘단독주택’(3635건), ‘귀촌’(3546건), ‘펜션’(3483건), ‘테라스하우스’(3412건) 등이다.

이노션은 ‘여행객’, ‘게스트’, ‘공유하다’, ‘에어비앤비’ 등의 단어가 포함된 점을 들며 노년층에게 인테리어는 ‘집테크’ 개념의 수익 창출을 지향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했다. ‘학원’, ‘센터’, ‘교육비’ 등의 연관어도 많이 나타나 노년층들이 직접 나서 집짓기 기술을 배우고, 시공에도 참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노션관계자는 “은퇴 후 부동산에 대한 직접 투자가 아닌 인테리어투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실용주의적 ‘스마트 실버’ 층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최근 노년층들은 젊은 관광객 취향에 맞는 독특하고 편안한 인테리어를 마련해 에이비앤비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숙박을 제공하는 ‘시니어 호스팅’ 사업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