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국민의당 '협공'나서…임을위한행진곡·세월호法·누리과정 등 공동보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상호-박지원, 상대방 역할 치하하기도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유제훈 기자, 홍유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과 3당 원내대표간 회동에서 협공에 나섰다. 두 야당은 주요 정책 사안에 있어 야권공조의 모습을 연출 했을 뿐 아니라, 논의과정에서 상대방의 역할을 소개해주며 역할을 인정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특히 두 야당은 이날 회동에서 5·18민주화운동 기념곡으로 지정을 허용하는 문제를 강력히 요구해 박근혜 대통령이 보훈처에 해법을 찾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하게 하는 등 성과를 얻어냈다. 이 외에도 야당은 공공기관 성과연봉제나 세월호특별법 연장 등에 대한 정부측 입장 변화 문제 등에서도 공동보조를 맞췄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이날 3자회동을 마친 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과 관련해) 대통령께서는 국론분열에 문제가 있는 점을 걱정하고 있지만 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보훈처에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우 원내대표는 "저와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의 거듭된 주문에 답한 것이라고 평가한다"고 의미부여 했다. 박 대통령의 태도 변화를 가져왔다는 성과를 설명하면서 박 원내대표의 공을 언급한 것이다.

박 원내대표 역시 성과연봉제 문제에서 비슷하게 우 원내대표의 활약을 소개했다. 박 원내내표는 박 대통령이 노동개혁,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의 필요성을 강조하자 우 원내대표가 나서서 "현장에서는 그렇게 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고 소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과정에서 "우 원내대표가 강하게 말씀을 참 잘 하더라"라고 언급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우 원내대표는 19대 국회에서 아직 처리되지 않은 쟁점법안에 대해서는 "노동개혁이나 서비스발전법 등에 대해 청와대에서 발표했을 거 같은데 그에 대한 언급은 있었지만 두 야당 원내대표는 반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양측 모두 회동 내용 브리핑에서 세월호, 누리과정 등에 대해 박 대통령의 입장 변화를 요구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우 원내대표는 "세월호법 개정, 어버인연합 시위, 누리과정 등 예민한 현안들에 있어서 진전된 태도변화가 없었다는게 아쉽다"고 언급했다. 박 원내대표 역시 별도로 이뤄진 브리핑에서 세월호법 개정과 누리과정 문제를 언급했지만 대통령으로부터 특별한 언급을 듣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법 개정과 관련해 "세월호 인양 후 조사위가 활동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했더니 박 대통령은 연장하면 국민 세금이 많이 들고 여론의 찬반도 있기 때문에 국회에서 협의를 하라고 했다"고 소개했다. 누리과정에 대해서도 박 원내대표는 "내년부터 전액 국비로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고 전한 뒤 "제가 받은 감은 특별히 누리과정 예산에 대해서 설명이 없었다"고 전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