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시대'본격화… 김여정과 리설주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일 평양육아원애육원을 방문한 김정은의 지도를 앉아서 듣고 있는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맨 오른쪽)

1일 평양육아원애육원을 방문한 김정은의 지도를 앉아서 듣고 있는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맨 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김정은 시대'의 선포를 공식화하는 북한의 제7차 노동당 대회가 6일 개막한다. 북한은 당 대회를 통해 김 제1위원장 집권 5년간의 치적을 집중적으로 선전하면서 '김정은 우상화'에 주력할 것으로 보여 여동생인 김여정이 급부상하는 무대가 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반면,부인 리설주는 이번 당대회를 통해 별도의 직책을 받을 가능성은 작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날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김여정의 현재 직책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다. 그가 일하는 구체적인 기관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우리 정보 당국은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우리의 차관급)을맡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선전선동부는 선전활동 사업 총괄지도, 사상교육 및 출판물 통제 등을 담당하는부서로, 북한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하는 핵심 조직이다. 이 부서는 지난 3월 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을 발동했을 당시 제재 대상에 포함되기도 했다. 당 대회 마지막 날 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거쳐 결정되는 정치국 상무위원과 위원, 후보위원, 중앙당 비서 등의 인사에선 대대적인 세대교체가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가 비서실에 해당하는 당 서기실의 실장을 맡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하지만 그가 현재 어떤 자리에 있든 김 제1위원장의 확실한 신임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김 제1위원장의 공개활동을 7차례나 수행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김여정이 이번 당 대회를 통해 부장(장관급)으로 올라설 가능성이 크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온다.

현재 선전선동부에서 일하고 있는 게 맞다면 선전선동부장으로 내부 승진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기남 현 선전 담당 당비서 겸 선전선동부장을 밀어내고 김여정이 당 비서와 선전선동부장을 동시에 맡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다른 기관의 부장을 맡을 가능성도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당 국제부 1과 과장과 부부장을 차례로 맡았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생인 김경희도 갑자기 경공업부 부장으로 옮긴 선례가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5일 "김여정이 약 3년간 김정은을 잘 보좌하면서 실무경험을 쌓아왔기 때문에 부장으로 승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며 "이렇게 되면 이른바 '백두혈통'이 강화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36년 만에 개최되는 북한의 최대 정치행사인 이번 당 대회는 6일부터 시작해 9일께 폐막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 대회는 평양 소재 4ㆍ25 문화회관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돼 첫날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 및 토론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당 대회 이후 성과를 설명하고 앞으로 계획을 제시하는 당 중앙위 사업총화 보고는 김 제1위원장이 직접 할 가능성이 크다. 1980년 10월 같은 장소에서 열린 6차 당 대회 때에는 당시 김일성 주석이 1970년 5차 당 대회 이후 10년간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5~6시간 동안 3000여 명의 당 대표자들에게 보고했다.

당 대회 2일 차에는 당 중앙검사위원회 사업총화 보고, 당규약 개정 토의, 결정서 채택이, 3일 차에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 및 후보위원, 당 중앙검사위원회 위원 선거와 폐회사가 각각 진행될 것으로 통일부는 예상했다. 군중대회나 부대행사 일정에 따라 대회기간은 조정될 여지가 있다. 닷새간 진행된 6차 당 대회 때는 100만 명이 참여하는 군중시위와 5만 명이 참여하는 집단체조 행사가 열린 개막 다음 날에는 당 대회 공식 일정이 없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