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는 지난해 5년간 매년 1000억원씩 선박펀드에 자금을 지원해 해운사의 경영 정상화를 돕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중은행의 선순위대출을 포함해 총 1조원의 선박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운사는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사업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국내 해운사의 선박을 해외에 헐값으로 외국 자본에 매각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이 제도는 선박을 매입할 당시 대출의 만기가 도래했지만 만기 연장이 되지 않아 자금줄이 막힌 해운사 등에 유용한 제도다.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이러한 방식으로 약 1조600억원(구조조정기금)이 투입돼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해운사의 33척을 매입한 바 있다.
다만 시중은행의 참여가 선박인수 금융 운용의 관건이다. 캠코가 선박 인수 금액의 약 60%를 지원한다 하더라도 해운사 보증(10%)을 뺀 나머지는 시중은행이 선순위 대출을 해야한다. 지난해 선박펀드에 선순위대출로 참여한 은행은 SC은행과 독일계 은행 정도다.
김장권 캠코 투자금융부장은 “현재 선박펀드는 중고 벌크선이 대상으로 요청이 늘어나면 조기집행에 대해 검토해 볼 것”이라며 “다만 시중은행의 선순위대출 참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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