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PHC파일로 만든 ‘아주’ 특별한 안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남 아산에 위치한 아주산업 아산사업소에서 근로자가 고강도 콘크리트파일(PHC파일)을 만들고 있다.

충남 아산에 위치한 아주산업 아산사업소에서 근로자가 고강도 콘크리트파일(PHC파일)을 만들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건자재 전문기업 아주산업 아산사업소
건설공사 지반 기초구조 자재…시장규모 해마다 성장 쉴 새 없어


[아산(충남)=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28일 충남 아산 둔포면 아주산업 아산사업소(아산 1ㆍ2공장). 공장부지 10만4110㎡, 7만6000㎡ 넓이의 야적장을 가로질러 18t 지게차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건자재 전문기업 아주산업의 아산사업소는 고강도 콘크리트 파일(PHC파일)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공장이다. 이곳에서는 아파트 건설현장이나 교각, 매립지, 대형 플랜트 건설공사 등의 지반 기초구조 보강에 쓰이는 PHC파일을 생산한다.

전 세계적으로 지진 피해가 잇따르며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연약 지반에 내리꽂아 튼튼하게 구조를 떠받치는 역할을 하는 PHC파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고층화 붐과 건설 경기 호조, 철강재인 강관파일의 대체재로 PHC파일을 찾는 현장이 늘면서 공장은 쉴 틈이 없다.

이희석 아주산업 아산사업소 생산팀장은 "중소구경 파일을 만드는 1공장은 하루 20시간 공장을 가동하는 등 주 6일 공장을 돌려 쉴 틈이 없다"며 "여름 장마 기간과 혹한기 등 연중 한두 달을 제외하고는 1년 내내 성수기"라고 말했다.
파일을 만드는 공정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뉜다. 길이 18m, 내부 지름 400~1000㎜짜리 붕어빵틀 같은 반원통 틀(몰드) 위에 강선(철선)이나 철근으로 엮은 파일 뼈대를 얹은 후 자갈, 모래, 시멘트 등을 물로 반죽해 넣고 형틀 뚜껑을 덮는다.

원심력을 이용해 분당 4000번의 회전 속도로 630초가량을 돌리면 원통 모양의 PHC파일이 만들어진다. 80도의 온도로 7시간, 180도 고열로 다시 8시간을 쪄낸다. 그런 다음 파일 기능이나 용도를 구별할 수 있도록 각기 다른 색상의 페인트로 양 끝을 칠하면 제품이 완성된다. 제품이 1개 나오려면 굳히는 시간에 따라 1공장은 20시간, 2공장은 12~13시간가량이 걸린다.

아주산업 아산사업소 전경.

아주산업 아산사업소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아산사업소 1공장에서는 건설현장에서 주로 쓰이는 소구경(400~450㎜)과 중구경(500ㆍ600m)을 주로 만들고 지난해 7월 준공한 2공장에서는 매립지나 해안 인접 지역의 지반을 보강하는 데 사용하는 대구경(700~1000㎜)을 생산한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제품 중 지름 800㎜, 길이 15m짜리 파일 1개의 무게는 9.29t. 하루 25t 트레일러 80여대가 쉴 새 없이 이곳에 드나들며 전국 각지의 토목ㆍ건설현장으로 이렇게 생산한 제품을 실어나른다.

아주산업은 지난해 PHC파일로만 611억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매출 규모는 전년에 비해 20.5% 늘어나는 등 최근 3년간 해마다 15% 이상씩 성장하고 있다.

아산사업소가 문을 연 건 2005년이다. 레미콘 기업으로 잘 알려진 아주산업은 1961년 서울 망우리 공장에서 콘크리트 전신주를 생산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산업화 태동기 정부의 농어촌 전기보급 사업과 맞물려 나무 전신주가 콘크리트 전신주로 대체되면서 사업은 날개를 달았다. 이후 동탄으로 공장을 옮겼지만 동탄2신도시 개발로 이곳 아산에 둥지를 튼 것이다.

천정준 아주산업 아산사업소장은 "PHC파일시장 규모가 해마다 커져 올해는 시장 규모가 750만t에 달할 것"이라며 "아주산업은 2공장 준공으로 다품종 생산체계를 갖췄고 초고강도 파일 등 특수파일에 강점이 있어 상당 기간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용어설명-PHC(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Pile)파일 : 구조물의 대형화, 연약지반에서의 건설공사, 구조물의 안전성 강화 등 지반의 기초구조 보강을 위해 사용되는 고강도 파일로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크게 향상시킨 제품.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