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小皇帝', 부모 돈으로 호주 주택 쇼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인플레, 위안화 환율 리스크에 대비...호주 주요 도시 집값 7년 새 55% 급등

중국 '小皇帝', 부모 돈으로 호주 주택 쇼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호주 주택 시장을 싹쓸이하다시피 하는 중국인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부모 돈으로 주택 쇼핑에 나서고 있다.

호주 유일의 상장 부동산 중개업체 맥그래스에 따르면 빅토리아주(州) 멜버른의 부동산 경매에서 낙찰자 두 명 중 한 명은 중국인이다. 이들은 이른바 '샤오황디(小皇帝)'다. 중국 정부가 인구급증을 억제하기 위해 1979년부터 편 '한 자녀 정책' 이후 독자로 태어난 이들이다.
영주권자든 아니든 외국계가 호주 부동산 시장을 싹쓸이하자 현지 주민들 사이에 걱정이 이만저만한 게 아니다. 심기가 불편해진 호주 정부는 외국인의 자국 부동산 투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로써 호주에 절실히 필요한 외국 자본이 유입되지 않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시드니 소재 투자업체 AMP캐피털인베스터스의 섀인 올리버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블룸버그통신과 가진 전화통화에서 "중국인들의 시드니ㆍ멜버른 부동산 매입이 급증했다"며 "중국 본토인과 중국계 호주인의 호주 부동산 수요로 부동산ㆍ건설 시장이 뜨고 있다" 말했다.

샤오황디가 호주 부동산에 눈독 들이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부모 돈을 중국의 인플레이션과 위안화 환율 리스크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다. 부모가 언젠가 호주에 들어오면 부모 돈으로 사들인 주택을 팔아 은행 부채부터 갚고 부모에게 작은 집도 사드릴 생각인 것이다.
호주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50년 만에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7년 사이 현지 주요 도시들의 주택 가격은 55% 뛰었다. 외국인,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인의 주택 매입이 활발했기 때문이다.

중국 '小皇帝', 부모 돈으로 호주 주택 쇼핑 원본보기 아이콘

시장조사업체 코어로직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현재 시드니의 주택 가격 중간값은 80만호주달러(약 7억830만원)다. 이후 호주 당국의 규제 강화로 5년 만에 처음 대출 비용이 증가하자 주택 가격은 다소 떨어지기 시작했다.

지난해 8월 중국 정부는 위안화 가치를 하루 변동폭 기준으로 2% 가까이 떨어뜨렸다. 수출과 내수 모두 부진해져 경기침체 우려가 높아진 데 따른 경기부양 조치였다. 이에 글로벌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상하이종합지수는 같은 해 6월 정점 대비 40% 이상 하락했다. 그렇다고 중국인의 호주 부동산 매입세가 꺾인 것은 아니다.

그 사이 베이징(北京)ㆍ상하이(上海) 등 1급 도시들의 집값이 급등했다. 중국 당국이 자본유출을 철저히 감시하지만 허점은 있게 마련이다. 뭉칫돈을 잘게 쪼개 여러 친인척 이름으로 해외에 있는 가족에게 송금하는 것이다.

자본유출 제한이 중국인의 해외 투자에 다소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 투자업체 컨트리가든홀딩스(碧桂園) 호주 지사는 중국의 자본유출 제한이 단기로 끝날 듯하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해외 부동산을 매입할 경제적 여력이 있는 중국인은 여전히 많다.

상하이 소재 부동산 개발업체 그린랜드그룹(綠地集團) 산하 호주 투자사업부의 류샤오화(劉曉華)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증시 하락이 시드니 부동산 시장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며 "시드니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안정돼 수요가 매우 높다"고 밝혔다.

2013년 호주에 진출한 그린랜드는 지금까지 시드니에서만 10억호주달러 상당의 아파트를 팔았다. 지금은 시드니에서 개발 프로젝트 두 건을, 멜버른에서 한 건을 진행 중이다.

호주의 부동산 중개업체 퍼스트내셔널리얼이스테이트가 시드니 인근 린드필드에서 올해 들어 지금까지 거래한 주택 7채 가운데 5채는 중국계가 매입했다. 퍼스트내셔널의 장란(張蘭) 이사는 "호주 영주권자든 시민권자든 매물을 보러 오는 이들 과반수가 중국계"라며 "이들은 돈에 구애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호주의 온라인 부동산 중개업체 도메인그룹은 자국 내 부동산 수요가 급증하자 2013년 후반 이래 매물 소개 중국어 주간지를 발간ㆍ배포해오고 있다.

외국인이 호주의 신규 주택을 매입하려면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FIRB)로부터 승인 받아야 한다. 임시 체류민도 위원회의 승인만 받으면 신규 주택이든 기존 주택이든 살 수 있다. 그러나 호주를 떠날 때 반드시 팔아야 한다.

호주 정부는 지난해 주택 불법 매입을 단속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지금까지 7600만호주달러에 상당하는 27건의 부동산이 강제 매각됐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