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달 6일 임시공휴일 지정 움직임…朴 지지율 반등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광복 70주년 임시공휴일 지정 때는 4.6%p 상승…학습효과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정부가 다음달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총선 이후 처진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반등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4·13 총선 이후 각종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 지지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임시공휴일 지정이 일종의 반전카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임시공휴일과 지지율의 상관관계는 이미 지난해 한차례 경험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해 70주년을 맞이한 광복절이 토요일과 겹친다는 점을 감안해 전날인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다. 이와 함께 이날 하루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를 무료로 하고 고궁 입장료도 면제했다.
그러자 청와대 지지율이 곧바로 반응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해 8월 첫째주 공개한 박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는 전주 대비 4.6%p 상승한 39.5%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은 당시 전국적으로 들끓었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가 마무리됐음에도 불구하고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사퇴 파문, 국정원 해킹을 둘러싼 정치권 논란으로 7월 한달 내내 지지율이 34~37%의 박스권에서 좀처럼 움직이지 않았다. 임시공휴일 지정이 대통령 지지율 상승의 돌파구 역할을 한 셈이다.

최근 박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해 보다도 오히려 좋지 않은 상황이다. 리얼미터가 18일 공개한 주간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지율은 31.5%로 전주 대비 8.1%p 하락했으며 한국갤럽이 2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는 29%까지 떨어졌다. 특히 여당 텃밭인 대구경북(TK)의 지지율도 최저치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이 총선 패배 이후 '민의를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언급했음에도 후유증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정부는 내달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려는 이유에 대해 어린이날(5월5일)과 주말 사이에 낀 '샌드위치데이'인데다, 내수경기 활성화 차원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임시공휴일이 지정될 경우 정부 수립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는 점은 의미심장하다는 평가다. 정부가 임시공휴일을 지정한 때는 정부수립 후 공직선거일과 국가장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세 차례(지난해 광복 70주년, 1988년 9월17일 서울 올림픽 개막일, 2002년 7월1일 한일 월드컵 4강 진출)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내수활성화 보다 국정운영 돌파구로 비쳐지는 이유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