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현대경제硏 "中 성장률 1%p 하락시 韓 성장률 0.5%p 떨어져"

최종수정 2016.04.10 11:18 기사입력 2016.04.10 11:18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중국의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떨어질 경우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0.5%포인트 하락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이 10일 발표한 '중국의 성장 둔화가 주요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할 경우 싱가포르의 경제성장률은 0.7%포인트, 인도네시아는 0.6%포인트 하락했고 한국은 그 뒤를 이어 0.5%포인트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0.2%포인트, 미국은 0.1%포인트였다.

이처럼 한국이 중국의 경제성장률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은 중국에 대한 경제 노출도가 크기 때문이다. 중국 경제 노출도는 총수출에서 중국으로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과 총수출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곱해서 구한다. 한국의 경우 대중국 수출 비중이 25.4%로 높은 데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수출 비중도 50.6%에 달해 중국 경제 노출도가 12.8%에 달한다.

주요국 중 중국 경제 노출도는 싱가포르가 23.6%로 가장 컸다. 말레이시아(9.6%)와 베트남(8.6%), 태국(7.6%) 등 동남아시아 국가들도 중국에 대한 노출도가 컸다. 반면 일본은 3.2%였고 미국은 1.0%에 불과했다.
보고서는 중국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중국 경제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신흥시장 발굴과 지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면서 중국 안에서도 아직 성장 여력이 있는 내수 시장으로 진출해야 한다"면서 "중국 경제와 연관성이 높은 신흥국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중국 경제의 돌발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한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