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흔들리는 아베노믹스…G7에 'SOS' 치는 아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아베 총리. 사진= 일본 수상관저 공식 홈페이지

일본 아베 총리. 사진= 일본 수상관저 공식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금융ㆍ환율시장 혼란과 실물경제 부진이 부각되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경기부양을 위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핵안보정상회의 참가를 위해 미국을 방문한 아베 총리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세계 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요7개국(G7)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1일 보도했다. 그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당분간 G7이 세계 경제를 견인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는 내달 일본 이세시마에서 개최되는 G7 회의에서 경제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할 수 있다. G7이 재정정책 공조와 관련해 어디까지 의견일치를 볼 수 있느냐가 초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본 내에서는 경기 부양을 위한 재정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아베노믹스의 출발점인 초저금리와 양적완화 등 금융정책을 중심으로 경제를 부양했지만,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 후 금융정책만으로는 경제 부양이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아베노믹스의 마지막 화살인 규제개혁을 통한 성장정책도 한계가 있다.

하지만 독일 등 재정정책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G7 국가들도 적지 않다. 이에 아베 총리는 4~5월 중 유럽 내 G7 국가들을 순방하며 재정정책에 협조를 구한다는 방침이다. G7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아베 총리는 미국 방문 중에도 경제인사들과 연이어 만났다. 오바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전인 지난달 30일 김용 세계은행 총재와 앨런 그린스펀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로버트 루빈 전 미국 재무장관, 마틴 펠드슈타인 미국 하버드대 교수 등 경제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경기 부양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이들 전문가들은 일본의 소비세율 인상 연기와 재정정책, 감세조치 등 내수 확대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베 총리가 이처럼 분주하게 움직이는 것은 돈을 풀어 경제를 부양시키는 아베노믹스가 한계에 다다랐다는 인식에서다. 지난달 31일 니케이225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 하락한 1만6758로 마감했다. 엔화 환율은 달러당 112엔 42전으로 6% 하락 마감했다. 매년 3월말 마감되는 회계연도 기준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엔화가치가 오른 것은 2012년 아베노믹스가 시작된 이후 처음이다.

금융시장뿐만 아니라 제조업 지표도 비관적이다. 이날 발표된 일본 대형 제조업체들의 체감경기를 보여주는 지난 1분기 제조업 단칸(短觀) 지수는 6을 기록, 2013년 2분기 이후 3년만의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