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개호 후보, 서원·사우 등 향토 문화유산 보전 나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역 향교·서원·사우 체계적 관리 미흡, 노후·방치 훼손 우려"
"영광 실태조사, 활용방안 마련 용역…담양·함평·장성도 추진"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 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 후보가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향교, 서원·사우(祠宇) 등에 대한 체계적 보전·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이 후보는 김준성 영광군수와 영광 지역 서원·사우·향교 등 향토 문화유산 보전 및 활용을 위한 관련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영광에는 향교를 비롯 내산서원, 묘장서원 등 역사·문화적 가치를 지닌 22개 서원·사우·향교가 산재해 있다.

그러나 일부에 대해서만 제한적인 예산이 지원될 뿐 체계적인 보존·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해당 시설에서 보유중인 문서, 유물들도 훼손 우려가 큰 실정이다.
이에따라 이 후보는 영광군과 함께 올 상반기 실태조사 및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에 나설 계획이다.

조사결과에 따라 필요자원에 대해서는 문화재청과 전남도 협조를 통해 국가사적, 문화재 지정 등 영구적인 보전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각 시설 고유의 장점과 문화·역사적 의미를 살려 군민은 물론 일반 대중이 함께 할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복안이다.

이번 용역은 우선 영광 지역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실시한 뒤 담양·함평·장성 지역에서도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내에 추진할 계획이다.

이 의원은 “지역 역사를 갖고 있는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관리·보전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한 첫 작업을 시작하려는 것”이라며 “지역민들에게 향토 유산에 대한 문화·역사적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