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 대학생 창업유망팀 300개 집중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전창업으로 이어지는 창업교육 활성화 지원계획 수립

'창업유망팀 300' 성장 단계별 맞춤 지원 계획

'창업유망팀 300' 성장 단계별 맞춤 지원 계획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청년들의 실전 창업과 일자리 기회 확대를 위해 올해 대학생 창업유망팀 300개를 선발, 단계별로 집중 육성과 지원을 통해 사업화를 유도한다.
또 창업교육과 실전적 창업훈련을 병행하는 창업교육훈련 생태계를 조성해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대학 창업교육'으로 견인해 나갈 방침이다.

교육부는 29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6년 창업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창업휴학제 등 대학 내 창업 친화적인 학사제도를 확대해 학업과 창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개선하고 창업교육이 실제 대학생들의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창업교육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창업교육 및 관련 경험이 있는 교수, 성공창업자 등으로 구성된 창업교육 컨설팅단을 운영하고, '기초(1학년)-실무(2~3학년)-실습(4학년)'의 연계교육 체제를 도입한다. 또 실습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창업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워크북과 사례집을 만들어 대학의 창업강좌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학 재정지원사업 평가에 창업교육 관련 지표 반영을 확대해 대학에서 양질의 창업교육이 안착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학 내 창업동아리 등에서 대학생 '창업유망팀 300'을 선발하고 성장단계별 종합 지원을 통해 대학생의 실전창업 체험 기회를 확대한다.

다음달 15일까지 창업유망팀 300 선발을 위해 전국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창업경진대회를 열고 5개 권역별로 60팀 내외, 총 300팀을 선발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중소기업청, 지방자치단체 등에서도 분야별로 전문가의 멘토링과 컨설팅을 지원하고 온라인으로 소액 투자자를 모집하는 크라우드펀딩 방식의 자금 모집, 민간 액셀러레이터(스타트업 발굴·육성기업)와 연계한 투자유치 지원도 이뤄진다.

창업유망팀 중 우수팀 10팀은 8월 범부처 차원에서 열리는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케이(K)-스타트업 2016'에 출전하며, 이들 팀에는 시제품 개발 등을 위한 자금 500만원씩이 지원된다.

창업경진대회에는 교육부 외에 미래창조과학부, 중기청, 국방부에서 선발된 100팀이 참여한다. 대상 1팀에는 2억원, 최우수상 1팀 1억원, 우수상 8팀에 각 8000만원의 상금을 준다.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는 기존 197명 내외였던 '희망 사다리 장학금'을 250명까지 확대·지원해 창업 도전 의욕을 고취하는 한편, 대학정보공시 상에서 창업자를 취업자로 인정하는 기준을 완화하고 연간 소득액 기준에 미달하더라도 정부 주관의 창업경진대회 수상 때 창업자로 인정하는 등 창업자 인정기준의 다원화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또 지난 22일자로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공포됨에 따라 '산업교육센터'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하위법령(시행령 등)을 개정해 대학의 창업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2013년 마련된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과 그 세부계획 추진을 통해 지난 3년간 대학에서의 창업관련 교육제도 등 인프라는 양적으로 확대됐다"며 "이제는 대학이 창업의 메카로 거듭나고 대학생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창업교육 정책을 확대·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