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친' 슈터들 다득점 승리 법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리온 김동욱(좌)과 KCC 전태풍 [사진=김현민 기자]

오리온 김동욱(좌)과 KCC 전태풍 [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프로스포츠에는 ‘미친’ 선수가 나와야 챔피언이 될 수 있다는 속설이 있다. 한 선수가 예상하지 못한 활약으로 큰 경기의 흐름을 결정하는 사례가 많아서 생긴 속설이다. 프로농구 챔피언 결정전에서는 김동욱(35·고양 오리온)과 전태풍(36·전주 KCC)의 맞대결이 ‘미친 승부’다.

고양 오리온은 7전4선승제의 시리즈에서 3승 2패로 앞섰다. 1패 뒤 세 경기를 내리 따내 우승을 눈앞에 뒀지만 지난 27일 5차전에서 KCC에게서 반격을 당했다. KCC 가드 전태풍의 활약을 막지 못했다. 그는 3점슛 세 개 포함, 20득점해 KCC가 94-88로 이기는 데 기여했다.
KCC는 4차전까지 경기당 3점슛 6.3개로 오리온(9.0개)에 열세를 보였다. 오리온의 폭발적인 외곽 공격을 당해내지 못해 1승 3패로 벼랑 끝까지 몰렸다. 5차전 승리는 전태풍이 1쿼터에만 3점슛 두 개를 포함, 11득점하면서 팀 공격에 불을 붙였기에 가능했다. 외곽이 살아나면 자연히 골밑도 힘을 발휘하게 마련이다.

전태풍이 길을 뚫으니 ‘주포’ 안드레 에밋(34)의 위력이 배가됐다. 에밋에게 집중된 수비를 분산시켰기 때문이다. 에밋은 5차전에 38득점, 9리바운드를 했다. 챔피언 결정전 들어 가장 좋은 기록이다. KCC는 1~4차전에서 하승진(31)과 허버트 힐(32)에 의존했다.

전태풍은 “오리온 선수들은 다 에밋만 쳐다봤다. 그러면 코너에서 내 기회가 많아진다. 계속 3점슛을 시도하자 에밋도 수비에서 풀려났다. 하승진의 리바운드도 기회를 살리는 데 도움이 됐다”고 했다. 매 경기가 절박한 추승균 KCC 감독(42)은 “슈터들이 해줘야 한다. 그러면 반전도 가능하다”고 했다.
포워드 김동욱(35)은 오리온이 1패 뒤 3연승하는 데 결정적인 공을 세웠다. 2차전에서 3점슛 네 개 포함 14득점, 3차전에서 3점슛 세 개 포함 13득점했다. 4차전에서는 3점슛 세 개 포함 16득점을 기록했다. 5차전에서는 3점슛이 한 개에 그쳤고, 그의 득점이 7점에 묶이면서 오리온의 공격도 동력을 잃었다.

전태풍과 김동욱은 같은 포지션에서 경쟁하지 않는다. 두 선수는 2012년부터 두 시즌 동안 오리온에서 함께 뛰어 서로를 잘 안다. 김동욱은 “전태풍에 비해 득점 방법이 상대적으로 많다. 골밑에서 득점하거나 외곽으로 패스를 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추일승 오리온 감독(53)은 “김동욱이 승부처에서 터져야 이길 수 있다”고 했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