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NHN엔터, 카카오·페이스북 대상 특허권 행사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기업 대상으로 특허권 실현 나서…첫 대상은 카카오
총 770여개 특허 보유중


NHN엔터, 카카오·페이스북 대상 특허권 행사 나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NHN엔터테인먼트가 페이스북, 카카오, 라인 등을 대상으로 특허권 실현에 나선다.

25일 NHN 는 특허관리전문 자회사 K-이노베이션(K-Innovation)을 통해 특허 수익화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앞서 NHN엔터는 지난 24일 카카오에 친구API 특허를 사용한 것과 관련해 경고장을 보냈다.

NHN엔터 관계자는 "우선 국내에서 '친구 API' 특허 권리를 행사하기로 했다"며 "장기적으로 페이스북, 라인 등 글로벌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기 때문에 그 전 단계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NHN엔터가 보유한 '게임API'는 SNS 친구 중에 게임을 설치한 친구 리스트를 전송하거나 SNS를 기반으로 게임 그룹에서 랭킹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NHN엔터는 한국과 미국, 일본에서 이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2014년 8월 해당 특허를 출원했다.

현재 NHN엔터테인먼트는 총 771건의 글로벌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NHN엔터는 한게임 창사이래 지속적으로 게임 서비스와 관련한 특허를 출원해왔고, 2013년 네이버에서 분할한 이후 특허 수익화 사업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11월 설립된 자회사로 특허권 발굴과 이를 활용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K-이노베이션은 NHN엔터가 보유 중인 특허 외에도 ▲사장된 특허 발굴 및 신규 기술에 대한 유효 특허 확보 ▲국내 IT기업, 연구소, 대학 등 여러 기관들과의 특허 관련 업무 협조 ▲국내 특허권 창출 및 권리 보호를 위한 기금 출연도 계획하고 있다.

고형석 K-이노베이션 IP사업담당 이사는 "한국의 IT기술력은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기술에 대한 특허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로열티 수익을 해외 기업에 빼앗기거나 해외 NPE로부터 글로벌 특허 소송을 당하는 사례가 잦았다"며 "그동안 한국 기업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던 IT기술력의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고, 이를 통한 수익 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특허 수익화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