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봄철 불청객 '축농증'…"코가 괴롭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리식염수로 코 청소하고 집안 습도 유지 중요해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축농증 환자 10명 중 3명 정도는 9세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축농증(부비동염)은 코 주위 얼굴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인 부비동 점막의 염증성 질환입니다. 2014년 진료인원 578만5000명 중 9세 이하가 29.9%(172만8000명)를 차지했습니다. 월별로는 4월에 가장 많았고 8월이 가장 적었습니다.

연령대별 성별로 살펴보면 남자는 9세 이하가 92만 명으로 전체 남자 진료환자의 34.3%로 가장 높았습니다. 여자도 9세 이하가 81만 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장정현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9세 이하 연령에서 축농증 환자가 많은 이유에 대해 "9세 이하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잘 걸리고 부비동의 입구가 성인보다 작다"며 "이 때문에 코의 점막이 조금만 부어도 더 좁아져 부비동염으로 쉽게 진행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0∼2014년 축농증으로 병원을 찾은 진료환자 추이를 월별로 분석한 결과 환절기인 3-4월(봄)과 11-12월(겨울)에 진료환자가 많았고 7~8월(여름)에는 적었습니다.

장 교수는 "축농증은 감기의 영향을 받는 질환으로 환절기가 되면 감기에 더 많이 걸리기 때문에 환절기에 진료인원이 많이 발생한다"며 "봄에는 수많은 종류의 꽃가루가 날리게 돼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증상이 더욱 많이 나타난다"고 진단했습니다.
성별로 보면 2014년 기준으로 축농증 진료환자는 여성(312만 명)이 남성(267만 명)에 비해 약 1.2배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건강보험 진료비를 살펴보면 전체 진료비는 2010년 5017억 원에서 2014년 5225억 원으로 2010년과 비교했을 때 약 4.14% 증가했습니다.

축농증 치료방법은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해야 하며 증상이 사라진 뒤에도 최소 3~7일 동안 사용해야 합니다.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는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염증이 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코와의 연결통로)을 환기와 배설이 가능하게 하고 부비동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수술적 치료로 교정합니다.

급성 축농증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성 비염(코감기)의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콧물, 코 막힘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세척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집안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외출 후에는 손을 잘 씻고 입안을 잘 행궈야 합니다.
▲축농증은 3~4월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제공=보건복지부]

▲축농증은 3~4월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제공=보건복지부]

원본보기 아이콘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