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가발, 신발, 봉제 등 소비재 수출을 통해 1960년대 무역입국의 기초를 다졌듯이 제2의 무역입국 시대를 맞아 소비재 수출 붐을 다시 일으켜야 한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이날 충북 오성 첨단의료복합단지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C&V센터에서 열린 제2차 민관합동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제하며 "신흥국 중심의 중산층 인구급증, 도시화 진전, 고령화 심화 등의 영향으로 세계 소비재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우선 기업의 수출마케팅 지원을 위해 해외전시회 참가, 현지 지사화 사업 지원 예산을 당초 계획대비 2배 이상 확대한다. 또 5월과 8월에 한류 공연과 뷰티, 패션, 푸드 등을 연계한 대규모 한류 박람회를 중국(선양 시안 충칭)과 브라질(리우)에서 개최한다.
소비재 고급화를 위한 융합형 R&D 등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개발 상품의 시장진출을 지원하는 투자세액 공제를 추진한다.
주 장관은 "향후 소비재 수출 확대와 근원적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과제를 추가로 발굴해서 차기 무역투자진흥회에 상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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