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매대행 서비스 피해 10대 상담 비율 가장 높아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해외 구매 대행 서비스 관련 피해가 3년 간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구매 대행 시장의 가파른 성장에 따른 것으로 반품이나 환급이 어려운 만큼 제품을 구매할 때 꼼꼼하게 실제 디자인이나 사이즈를 확인하는 등 주의가 요구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상담 분석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상담건수는 지난해 1만6718건으로 2014년 대비 14% 증가했다. 이중에서 해외 구매 대행 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은 2013년 818건에서 2014년 1226건, 지난해 4405건으로 최근 3년 간 5.4배 이상 증가했다. 접수된 전체 피해 상담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13년 5.6%에서 지난해 26.4%로 늘었다.
해외 구매 대행 서비스는 다른 피해 유형과 달리 10대 상담 비율이 가장 높았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관계자는 "10대 청소년의 경우 친구의 말이나 인터넷상의 후기만 보고 신뢰할 수 있는 해외 구매 대행업체인지 신중하게 확인하지 않고 구매해 피해 보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며 "물건 구매에 앞서 사업자정보, 통신판매업 신고여부, 에스크로 등 안전 결제시스템 사용 여부 등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20대와 30대가 1만3236건으로 전체 상담의 79%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40대 이상 소비자 상담은 2853건으로 전년대비 33% 증가했다. 접수된 피해 유형은 계약취소·반품·환급 관련 상담이 7886건으로 가장 많았고 배송지연 4910건(29.4%), 운영중단·폐쇄 1227건(7.3%) 순으로 나타났다. 물품 유형별로는 의류 7522건(45.0%), 신발·가방 4000건(23.9%), 가구·생활·주방 675건(4.0%) 순이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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