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인터넷은행 연내 출범 물 건너가…금융당국 목표 '수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인터넷전문은행의 연내 출범이 사실상 물건너갔다. 인터넷은행의 전산시스템을 구축하는데에 8~10개월의 물리적 시간이 필요한데, 관련 시스템을 개발하기위한 업체 선정 절차는 이제 막 시작단계다. 전산시스템을 연내 완료한다고 하더라도 금융당국의 인가를 거쳐 실제 영업을 할 수 있으려면 내년 상반기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우리에프아이에스가 최근 공고한 'K뱅크 IT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체 선정' 내용을 보면 사업기간을 개발착수일로부터 10개월로 잡고 있다. 우리에프아이에스는 IT 아웃소싱 서비스 업체로 K뱅크 출자사인 우리은행의 자회사다.
입찰 예정일은 오는 29일이다. 은행업이라는 특성상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은 가장 핵심 과제다. 시스템 구축 후에도 최종 테스트와 금융당국의 심사, 영업 준비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 따라서 오는 3분기 중에 인터넷전문은행을 본인가해서 연내 출범시키겠다는 금융당국의 당초 계획은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K뱅크 관계자는 "우리에프아이에스는 시스템 구축 사업자 중 하나이며 총괄은 K뱅크에서 한다"며 "연내 출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는 LG CNS와 SK C&C 중 한 곳을 이달 내에 전산시스템 구축 사업자로 선정한다. K뱅크에 비해서는 시스템 개발 기간을 짧게 잡아 오는 11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의 본인가 심사 기간은 1개월이지만 현장 조사와 추가적인 자료 제출 기간 등은 별개로 한다. 최소 1개월 이상이 걸리는 것이므로 역시 연내 영업 개시는 어렵다.

금융당국은 2~4개월이 걸리는 한국은행과 금융결제원 전산망 연계 시범테스트를 본인가에 앞서 할 수 있도록 했지만 최종적인 전산 시스템이 마련된 이후에 추가적인 테스트 기간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 뿐 아니라 금융당국은 본인가 통과 이후 인터넷전문은행이 영업을 시작해야 하는 기간을 6개월 이내로 잡고 있다. 본격적인 영업을 위해서는 상품 홍보 등 막바지 준비 과정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K뱅크와 카카오뱅크 모두 "가급적 빨리 영업을 시작하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1호'라는 타이틀보다는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가장 최우선시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금융당국이 너무 서두르고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1월 예비인가 때 "이르면 2016년 상반기에 영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하기도 했다.

한 은행 관계자는 "기존 은행들이 차세대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해도 1년 이상이 걸리는데 새로 은행을 만들면서 8~10개월에 시스템을 만든다는 건 너무 서두른다는 느낌"이라면서 "각종 약관과 규정, 업무 지침 등을 마련하는 일도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고 말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