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태국 경제협력 강화..110조원+α 인프라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한국이 물 관리 계획, 철도 등 110조원 이상의 인프라를 추진 중인 태국과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한국 대표단은 2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쏨킷 짜뚜씨피탁(Somkid Jatusripitak)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태국 대표단과 제1차 한-태국 경제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는 양국 간 최초의 부총리급 경제협력위원회로 인프라, 교역, 콘텐츠 3대 분야의 전략적 협력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양국은 한국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및 창조경제와 태국의 S-Curve 전략이 혁신을 통한 성장전략이라는 점에 상호 공감을 표명했다.

태국의 S-Curve 전략은 차세대자동차, 전기·전자, 디지털, 로봇 등 첨단산업 육성과 기술 혁신을 통해 성숙기에 접어든 산업의 성장 속도가 완만해지는 현상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경제성장 경로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양국은 공동 언론 보도문에서 3대 전략적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물 관리 계획, 철도, 위성, 스마트시티 등 태국 정부가 추진 중인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해 태국 정부가 추진 중인 인프라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의 참여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국 정부는 철도 등에 대한 인프라투자 계획(81조원 상당), 물 관리계획(30조원 상당), 스마트시티(투자 규모 미정) 등 111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추진 중이다.

양국은 철도분야 협력을 위해 올해 5월 종료될 예정인 철도협력 양해각서를 2년간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또 양국은 양국 간 및 역내 무역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고 한-태국 무역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상품·서비스 교역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양국 간 문화 콘텐츠와 관광 등 교류를 증진시키기로 합의했다.

프라윳 찬-오차 태국 총리는 지난 17일 정부 행사에서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언급하며 "그들은 애국심과 희생, 명령에 대한 복종 그리고 책임감 있는 시민이 되는 것 등을 드라마에 녹였다. 드라마를 보라"고 언급했다.

양국 관계기관은 경제협력위원회를 계기로 과학기술, ICT, 서비스, 문화산업, 관광 등 총 11개의 양해각서(MOU)와 스마트시티, 디지털 클러스터 등 2개의 협력의향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양국은 이번 합의 사항의 구체적 실행 계획을 담은 한-태국 경제협력 청사진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