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가 관여한 소설, 日문학상 1차심사 통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일본에서 인공지능(AI)이 창작에 관여한 소설이 문학상 공모전에 출품돼 최소 한 작품이 1차 심사를 통과했다고 닛케이 아시안 리뷰가 22일 보도했다.

1997년 사망한 일본의 SF작가 호시 신이치를 기리는 호시 문학상이 올해로 3회째를 맞았는데 인공지능이 창작에 관여한 소설을 출품한 두 개 팀이 21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공지능에 의한 소설 쓰기 과정을 소개했다.
한 팀은 공립하코다테미래대의 마쓰바라 진(松原仁) 교수팀이고 다른 한 팀은 나고야(名古屋)대 사토 사토시(佐藤理史) 교수팀이었다. 두 팀은 각각 두 개의 소설을 출품했는데 네 작품 모두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최소 1개 작품이 1차 심사를 통과했다.

먼저 마쓰바라 교수팀은 인물과 줄거리, 단어들을 인간이 AI에게 제시해주고 이를 AI가 조합하는 방식으로 소설을 창작했다.

먼저 사람이 '언제', '어떤 날씨에', '무엇을 하고 있다'는 등의 요소를 포함시키도록 지시하면 인공지능이 관련 있는 단어를 자동으로 골라 문장을 만드는 식이었다. 아직 핵심적인 역할은 인간이 맡고 인공지능은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수준인 셈이다.
마쓰바라 교수는 "1차 전형을 통과한 것은 쾌거"라면서도 "현재의 인공지능은 미리 스토리를 결정해야 하는 등 인간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 많아 앞으로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응모작에 사용된 인공지능을 개발한 는 "몇 천자에 달하는 의미 있는 문장을 (인공지능이) 쓸 수 있었던 것은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