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럽은 지금 '노인의 나라'…연금 늘고, 청년 허리는 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유럽 내 노년층과 청장년층 간의 소득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유럽연합통계청(EUROSTAT)의 자료를 인용, 영국의 평균소득 대비 65세 이상 인구의 소득 비율이 78%에서 지난해 89%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스페인과 프랑스에서는 각각 103%, 102%으로 노년층의 소득이 오히려 더 많았다.
WSJ는 젊은 세대가 소득 측면에서 노년층보다 불리한 상황에 처하면서 성공적인 세대 교체를 약속할 수 없는 '불균형 상태'에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경제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이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정부 정책의 결과라고 해석한다.

영국 정부는 금융 위기 당시 노년층을 보호하기 위해 각종 세금 혜택을 제공하고 연금 지급액은 매년 최소 2.5% 증가시켰다. 65세 이상 노년층은 지난해 4% 수익률을 보장하는 국채를 살 수 있었고, 일반적인 대출 금리의 절반 수준을 적용받았다. 반면 근로자들의 혜택은 점차 줄어들고 임금 상승률은 곤두박질쳤다.
영국의 생활의 질을 연구하는 비영리단체인 레절루션 파운데이션(Resolution Foundation)의 데이비드 윌레츠 대표는 "영국에서 근로자가 얻는 소득 증가율보다 연금의 증가율이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EU data에 따르면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유럽 각국의 연금 수령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영국의 경우 2008~2014년 노년층의 평균 연간 수입은 7.3% 증가한 반면 연간 평균 가계 소득은 5.5% 감소한 것으로 EUROSTAT는 집계했다.

세대재단(the Intergenerational Foundation)를 설립한 리즈 에머슨는 "글로벌 경제위기와 노년 층의 투표력이 이러한 현상을 야기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세대 간 격차는 구성원 간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 이언 던컨 스미스 고용·연금장관이 지난 18일(현지시간) 조지 오스본 재무장관이 제기한 장애인 보조금 13억파운드 삭감 계획에 대한 항의를 표시하며 장관직에서 사임했다. 스페인 중앙은행은 지속 불가능한 연금 수령 체계를 바꿔야 한다고 경고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