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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 곤돌라가 민간 영역 침범? 적반하장도 유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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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일부 주장에 강하게 반박..."오히려 민간이 공공영역 침범한 대표적 비정상 사례...늘어나는 수요 분담 차원...사전협의 및 상생 방안 논의 중"

남산케이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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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일각에서 남산 곤돌라 사업이 민간 사업자(남산 케이블카)의 권리를 뺐는다는 주장과 관련해 서울시가 '적반하장격'이라고 맞받아치고 나섰다. 기존의 남산 케이블카 사업이 오히려 민간이 공공의 영역을 침범한 대표적 비정상 사례라는 것이다.

서울시는 15일 자료를 내 일부 언론의 보도 내용에 대해 이같이 해명했다.
시는 우선 남산 곤돌라 사업이 공공이 민간사업 영역을 침범한다는 주장에 대해 "남산 케이블카는 지난 1962년부터 남산과 서울경관이라는 공공재를 이용해 54년째 공공기여 없이 독점적으로 운영해 온 것으로 민간이 공공의 영역을 침범하고 있는 대표적인 비정상적인 사례"라고 반박했다.

시는 또 남사 곤돌라 사업으로 인해 기존 남산 케이블카 업체(한국삭도공업)가 고사 또는 축소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남산 곤돌라는 기존 케이블카와 '시설 중복'이 아니라 늘어나는 수요를 분담하자는 것"이라며 "남산 케이블카는 2014년에 139만명이 이용했고, 최근 3년간 주말 평균 매일 5,700명이 승차하면서 1~2시간씩 기다려야 하는 등 수송능력은 이미 포화상태에 다다랐다"고 해명했다.

시는 이어 "남산 곤돌라는 지난해 8월 지정한 '남산 대기청정지역'의 일환으로 2018년경 남산공원 내 화석연료차량(관광·투어버스)의 전면통제에 따른 추가 수요를 감안하여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서 운영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화석연료의 연기를 내뿜는 관광·투어 버스가 하루 400여대 가량 운행하면서 약 1만3000여명의 관광객을 남산 정상부로 수송하고 있는데, 남산 곤돌라는 시간당 1200명을 실어 날라 하루 1만~1만5000여명을 수송 가능해 이를 대체하기 위해 추진된다는 것이다.

시는 특히 "사전협상 없이 민간사업자 권리를 뺏으려 한다"는 주장에 강하게 반박했다.

시는 "현행 케이블카 사업은 남산에서의 독점적 운영을 부여받은 권리가 아니다"라며 "올해 초부터 남산 케이블카 운영사업자와 수차례 만나 협의하고 있으며, 민간과 공공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아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중앙정부의 예산 지원을 받아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는 등 시민 의견 수렴, 환경 훼손 대책 마련, 친환경 시공 및 경관 관리 대책 등을 차근 차근 추진 하고 있다"며 "시설물 유지관리 및 운영 등에 대하여 내부적으로 논의?발전시키고 있는 등 예상되는 상황에 대한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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