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을 읽다]CT(기후기술)시대…로드맵 중요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 마련에 나서

▲허허벌판에 홀로 한 그루의 나무가 서 있다.[사진제공=뉴사이언티스트]

▲허허벌판에 홀로 한 그루의 나무가 서 있다.[사진제공=뉴사이언티스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기후기술(CT, Climate Technology) 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입니다. 산업혁명 이후 지구온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빙하가 녹고, 극지방의 바다얼음이 녹으면서 해수면은 상승 중입니다.

CT를 어떻게 활용하고 현 상황에 맞게 대응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자칫 뒤처졌다가는 엄청난 후폭풍에 직면합니다. 최악의 경우 국민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정부가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 마련에 나섰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중심이 된 범부처 연계 사업입니다. 지난해 12월 파리 기후변화협약 체결과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2030년 BAU 대비 37%) 설정 등을 계기로 '기후기술'을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확보해야 합니다.

올해 정부는 기후기술 연구개발(R&D)에 총 1조3000억 원을 투입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 관리와 실천 방안이 마련돼야 하는 것이죠.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CTR)은 크게 4개 분야로 구성됩니다.

첫째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탄소저감 기술입니다. 기존의 화석 연료 의존에서 벗어나 태양전지, 이차전지 등에 적극 투자한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둘째 탄소활용 기술입니다. 최근 국내외 연구팀들이 앞 다퉈 이산화탄소(CO2)에서 유용한 물질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탄소활용 기술은 온실가스 재활용을 위한 CO2전환, CO2 광물화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셋째 기후변화적응 기술입니다. 기후변화는 거부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그 변화에 따라 피해방지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공통 플랫폼 기술이 개발돼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기술협력입니다. 기후변화는 특정 사람들과 특정 국가가 할 수 있는 일이 결코 아닙니다. 전 세계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해야 할 글로벌 해결 과제입니다.

1조3000억 원의 기후기술 R&D예산은 합리적이고 최적화된 로드맵에 따라 집행돼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신사업과 새로운 영역 개척에서 정부 예산이 줄줄 새는 경우를 수없이 많아 봐 왔습니다. 또 다시 이 같은 일이 반복돼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진규 미래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기후기술은 인류가 처한 기후변화라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대응해 정해진 기한 내에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기술"이라며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은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의 R&D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결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