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HD 영화 8초만에 전송…韓 기업, 5G 규격 기술 세계 첫 시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개 장소에서 20.5Gbps 전송 시연
SKT, 인텔과 함께 5G 단말도 첫 공개


MWC가 열리는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SK텔레콤 전시관에서 SK텔레콤 직원과 인텔 직원이 5G 단말 프로토타입을 시연하고 있다.

MWC가 열리는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SK텔레콤 전시관에서 SK텔레콤 직원과 인텔 직원이 5G 단말 프로토타입을 시연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국제 기구에서 정한 5세대(G) 이동통신 기준을 만족하는 전송속도를 한국 기업이 처음으로 구현했다.

SK텔레콤은 22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6'에서 20.5기가비피에스(Gbps) 속도로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하는 5G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20Gbps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의한 5G 기준 속도다. SK텔레콤은 초고주파 대역에서 센티미터(cmWave)-밀리미터파(mmWave), 다중안테나 등 핵심 기술들을 결합해 '20Gbps' 이상 5G 속도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SK텔레콤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시연한 20.5Gbps속도의 데이터 전송은 LTE(75Mbps) 데이터 전송보다 약 270배 빠른 속도다. UHD 영화 한 편(약 20 GB)을 약 8초 만에 전송할 수 있다.

연구실 환경에서 국한되던 20Gbps급 5G가 공공 장소에서 시연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SK텔레콤이 스웨덴 스톡홀름 에릭슨 본사에서 25Gbps속도의 데이터 전송을 시연하는 등 연구실 환경에서 20Gbps 이상 5G 시연은 세계 여러 통신사-제조사를 통해 이뤄져 왔다.

SK텔레콤은 이번 MWC에서 5G를 실시간으로 시연하기 위해 지난 4개월간 노키아, 에릭슨, 인텔 등 글로벌 ICT 기업들과 협업하며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으며, 대중에게 안정적으로 시연할 수 있는 완성형 5G를 공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이번 MWC에서 5G를 활용한 미래 서비스 예시로, 360도 어느 곳에서나 사물의 형상을 볼 수 있는 3D 홀로그램 통신을 시연했다.

10×10×10㎝ 크기의 ‘3D 홀로그램’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5G 환경에서 가능한 초당 1GB(8Gbps) 속도의 데이터 통신을 필요로 한다. 3D홀로그램 기술이 상용화되면 마치 상대방이 바로 앞에 있는 듯이 홀로그램 통화나 회의를 하거나, 유명가수의 콘서트를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6기가헤르쯔(GHz) 이상 초고주파 대역에서 기가(Gbps)급 속도, 응답속도 1ms 이하(0.001초)를 지원하는 5G단말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 5G단말 공개는 SK텔레콤과 인텔이 5G 기술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지 6개월만의 성과이다. SK텔레콤은 이번 MWC에서 공개한 5G 단말이 데스크탑 크기이지만, 기술 진화 속도를 볼 때 내년 이후에는 스마트폰 크기의 5G단말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에릭슨과 협업한 5G 유선 인프라 핵심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싱'도 이번 MWC에서 선보였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유선 설비인 코어 네트워크를 소프트웨어화하고 다수의 독립적인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해 고객 맞춤형(On-Demand)으로 재설정 할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다수의 밀리미터파 기지국이 구축된 환경에서 끊김 없는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밀리미터파 기지국간 핸드오버 기술도 선보였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