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1·2위 이통사 올해 5G 시험 서비스…한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T&T, 연내 오스틴 지역에서 5G 시험 서비스 계획 밝혀
작년 버라이즌도 올해 시험 서비스 계획 발표
2018년 5G 표준 완성…데이터 트래픽 급증 대비 선제적 대응
韓 정부·이통사, 2018년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 계획


미국 2위 이동통신사인 AT&T는 2016년에 일부 지역에서 5G 시험 서비스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미국 2위 이동통신사인 AT&T는 2016년에 일부 지역에서 5G 시험 서비스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미국 1, 2위 이동통신사가 올해 5세대(5G) 이동통신 시험 서비스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2018년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우리나라 정부 및 이통사들도 비상에 걸렸다.

미국 2위 이동통신사인 AT&T는 지난 12일(현지시간) 올해 여름에 실외에서 5G 테스트와 시험 서비스를 진행하고 연내 오스틴 지역에서 5G 시험 서비스(field trial)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T&T는 이를 위해 밀리미터웨이브, 네트워크 가상화(NFV),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 등의 기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AT&T는 에릭슨, 인텔 등과 협업해 5G 이동통신 기술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T&T는 "5G는 현재 4G LTE보다 10~100배의 속도를 제공한다"며 "초당 1기가비츠의 속도에서는 TV쇼 한편을 3초안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T&T의 이같은 발표는 미국 최대 이통사인 버라이즌의 발표에 이은 것이다. 지난해 버라이즌도 올해 5G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미국 1, 2위 이통사들이 나란히 5G 시험 서비스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세계 최초 5G 서비스' 타이틀을 쥐기 위한 전세계 통신 기업들의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전세계 이동통신 표준 기구인 3GPP는 2018년에서야 5G 이동통신 1단계 표준을 완성할 계획이다. 따라서 미국에서 올해 시험 서비스하는 5G는 엄격한 의미에서 5G 이동통신이라고 하기 어렵다. AT&T는 "2018년 표준이 완성되면 상용망을 표준에 맞도록 전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직 5G 표준이 완성되기도 전에 이통사들이 서둘러 5G 로드맵을 발표하는 것은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AT&T는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자사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이 150000% 증가했으며 2015년 데이터 트래픽의 60%는 영상이었다고 밝혔다. 앞으로 UHD 영상, 가상현실(VR),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등의 도입이 활발해지면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은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우리나라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 맞춰 5G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월 18일 이동통신사와 5G 시범 서비스를 위해 2018년까지 570억원을 투입한다는 내용의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 동력 확충'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도 글로벌 장비 업체와 협력해 5G 선행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 중국의 이동통신사, 통신 장비 업체들도 5G 서비스를 서두르고 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