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재부 "북한발 리스크 국가신용도 안정적 전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기획재정부는 16일 최근 북한발 리스크에도 국제신용평가사들이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도를 안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재부는 이날 '북한 관련 최근 상황에 대한 국제신용평가기관 입장'이란 보도자료를 통해 "국제신용평가사들은 현 상황이 과거와 차이가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최근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와 개성공단 폐쇄 등으로 한반도에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면서 한국 국가신용도가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에 기재부가 국제신용평가기관의 공식 입장을 들어 해명했다.

기재부는 "무디스는 개성공단 폐쇄가 한국 국가신용등급에 다소 부정적일 수 있지만 한국의 국가신용등급 및 경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라며 "최근 개성공단 폐쇄가 과거 긴장사태들과 차이가 없이 한국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디스가 한국의 견조한 경제적 펀더멘털(기초여건)을 강조하며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조정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기재부는 "피치도 실제 충돌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으며 이번 사태가 과거에 반복됐던 패턴의 일환에 불과하다고 설명하고 있다"며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조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또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도 현재 상황의 지정학적 리스크는 이미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에 반영된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있다"며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안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은 지난해 12월 무디스로부터 사상 최고인 'Aa2' 등급을 받았다. S&P와 피치로부터는 그보다 한 단계 낮은 'AA-' 등급을 받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제신용평가기관, 해외투자자 및 외국언론 매체 등에 상황 변화와 관련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