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난해 기업부담지수 하락…규제개선·개선경쟁 효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지난해 기업들이 각종 의무에 대해 느끼는 부담이 전년보다 다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518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5년도 기업부담지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5년 기업부담지수는 107로 전년(110) 보다 3포인트 하락했다.
기업부담지수(BBI·Business Burden Index)는 기업이 지는 각종 의무에 대해 어느 정도 부담을 느끼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만든 지수다. 100을 넘으면 부담을 느끼는 기업이 더 많은 것을 의미하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이다. 조세·준조세·규제·기타 기업부담 등 4개 부문에 법인세·지방세·사회보험·부담금·노동·환경규제·행정조사 등 12개 세부항목이 조사대상이다.

부문별로 보면 조세(119 → 117), 규제(93 → 86), 기타 기업부담(112 → 107)은 전년보다 낮아진 반면 준조세(115 → 116)는 다소 높아졌다.

규제 관련 부담은 현 정부 출범 이후 연이어 하락했다. 2013년 100을 기록한 이후 2014년 93, 2015년 86을 기록했다.
대한상의는 "정부가 불필요한 규제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규제 기요틴을 추진하고 전국규제지도 발표를 통해 규제개선을 위한 지자체간 경쟁이 촉진돼 규제 부담이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하며 "아울러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부의 규제개선 노력이 더 강화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측면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12개 세부 하위항목의 부담정도를 살펴보면 진입규제 등 9개 항목의 부담지수가 하락한 반면 행정조사, 부담금 등 2개 항목의 부담은 높아졌다. 행정조사 부담지수는 2014년 136에서 지난해 139로 높아졌다.

최성호 경기대 교수(대한상의 자문위원)는 "정부가 조사기간과 조사공무원의 태도 등 행정조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여 일정 성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사건수와 조사강도, 과징금부과 등에 여전히 부담을 느껴 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기업들이 실제 현장에서 경험하는 일선 공무원행태 부담지수는 2014년 93에 이어 지난해 73으로 큰 폭으로 개선됐다. 12개 하위항목 중 부담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현장 공무원의 행태 개선은 규제체감도 개선으로 이어지게 된다.

기업규모별 부담지수는 대기업이 104, 중견기업 103, 중소기업 110으로 조사됐고, 업종별로는 제조업 107, 비제조업 106을 기록했다.

전수봉 경제조사본부장은 "조세, 준조세 및 기타 행정부담은 기업이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부담해야 한다"면서도 "기업활동을 어렵게 하거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작동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지자체간 선의의 경쟁으로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규제개선 사례와 같이 타 부문에서도 이런 케이스가 많아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