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유플러스, 홈 IoT 서비스 국내 최초 10만가구 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oT@home 서비스 출시 6달 만에 10만 가구 돌파
최근 2주 만에 1만명씩 늘어나며 가입자 증가세가 빨라져
경기도에 거주하는 30대 남성·40대 여성 가입률이 가장 높아
성별로는 남자가 여자보다 많이 가입해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LG유플러스 는 18일 기준 홈 IoT 서비스 가입고객이 10만 가구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홈 IoT서비스(IoT@home)를 선보인 지 6달 만이다.

이는 일 평균 500가구 이상이 꾸준히 IoT 서비스에 가입한 것으로 홈 IoT 서비스 출시 후 1만 가구 돌파까지 한 달이 걸린 데 반해 2만 가구 돌파에는 19일이 소요됐고 최근에는 약 2주에 1만 가구씩 가입자가 늘고 있다.
가입자 기준이 아닌 가구수 개념으로 환산하면 실제 홈 Io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인구는 두 배 이상 크게 늘어난다. 앱 마켓에서 ‘IoT@home’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IoT@hom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과 스마트폰에서 ‘불꺼’, ‘가스 잠궈’, ‘문열어’ 등의 다양한 음성명령이 가능해 실생활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은 고객의 소비를 이끌어낸 주요 요인으로 분석됐다.

또 통신사 중 유일하게 IoT 전국 설치 서비스는 물론 AS까지 한꺼번에 지원하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도 경쟁력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홈 IoT 서비스는 연령대 별 분석결과 30/40대 가입자가 전체의 60%를 차지해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30대 남성이 전체의 17%를 넘어 가장 높은 가입률을 나타냈고, 40대 남성과 여성이 각각 16%, 15%를 차지해 그 뒤를 이었다. 30대 여성도 12%를 차지했다.

또 20대와 50대도 1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70대 이상도 1100가구가 가입한 것으로 나타나 IoT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성별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넓게 분포된 것으로 조사됐다.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55대 45로 남성이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서울-인천-부산-경남-충남-경북-울산 순으로 가입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제주특별자치도에도 600여 가구가 Io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기전력을 차단해 주는 IoT 플러그 가장 선호, 열림감지센서/스위치도 인기 높아

가장 인기 있는 IoT 서비스는 IoT플러그로 전체 가입자의 50%가 선택했다. IoT 플러그는 대기 전력을 차단할 수 있는 제품으로 집안에 설치된 플러그에 연결된 가전의 on/off 도 가능하다.

특히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예를 들어 퇴근 후 집에 도착하기 5분 전이나 아침 기상 알람에 맞춰 설정해 놓으면, 직접 제어하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에 커피를 내리거나 음악이 흘러나오게 하는 등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창문이나 문이 개폐되면 알려주는 ‘열림감지센서’도 전체의 46%가 선택하며 고객이 선호하는 서비스로 나타났다. 열림감지 센서는 창문이나 현관문, 서랍 등에 간단히 설치해 외부의 침입확인이나 물건 도난, 가족의 귀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IoT 서비스다.

이외에 IoT 스위치와 에너지미터도 전체의 10%를 차지해 신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선택을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

10만 가구가 이용하는 홈 IoT 서비스 수는 평균 3개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9가지의 서비스를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3개 이상의 IoT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서비스간 연동되는 지능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능형서비스는 야간에 화장실에 가기 위해 방문을 열면 거실의 조명을 자동으로 켜, 스위치를 찾는 불편함을 덜 수 있고, 야간에 창문이 열리면 거실의 조명을 켜 침입자를 경계하게 할 수도 있는 스마트한 기능이다.

LG유플러스는 이용가구의 약 70%는 매일 IoT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점차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어 고객의 생활이 좀 더 안심하고, 편리하게 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국내 10만 가구 돌파에 따라 2016년을 홈 IoT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10만 가구에 IoT 기기들을 연결해주는 허브가 보급됨에 따라 고객이 필요한 기기만 추가로 구매하면 집을 기존과 다른 똑똑한 IoT 하우스로 만들 수 있게 됐다.

또 10만 가구의 기본고객이 확보됨에 따라 더 많은 서비스 개발자, 제조사들이 IoT 개발을 위해 동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과 이를 포함할 수 있는 IoT 플랫폼 발전, 선순환의 생태계를 조성해 해외처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하는 스타트업 기업이 많이 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창조적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이 가장 성공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실리콘 밸리에서 IoT가 메인 스트림으로 자리잡고, 크라우드 펀딩 등을 통해 Smart things, 핏빗 등 새로운 사업의 루키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도 좋은 예다.

해외의 경우 현재 가장 많은 가입자를 가진 ADT가 100만 가구를 넘어서며, 시장은 성장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10만 가구 돌파에는 반년이 소요됐다. 해외 사업자의 경우 10만 돌파에 수년이 걸렸던 것에 비교하면, 무척 빠른 성장세다.

◆상반기내 총 30여종의 홈 IoT 서비스 라인업 구축, 하반기 지능형 서비스 도입으로 국내 서비스 선도

LG유플러스는 향후 지속적으로 가입자 저변을 확대하며 선순환의 생태계 조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LG유플러스는 상반기 중 총 30여종 이상을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한다.

LG전자,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건축회사, 보일러 제조회사, 스마트 홈 서비스 제공회사 등 전 산업분야로 IoT 제휴를 확대한 데 따른 것이다.

올 하반기에는 지능형 IoT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지능형 IoT 서비스는 날씨 데이터 베이스를 조회하고 외부 온도 및 미세먼지 농도 등을 고려해, 에어컨이나 공기 청정기의 동작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한 기능이다.

LG유플러스 IoT서비스부문 안성준 전무는 “홈 IoT 서비스는 되느냐 안되느냐의 문제가 아닌, 얼마나 빨리 대중화가 되는지가 관건”이라며 “LG유플러스의 10만 가구 돌파는 더욱 수준 높은 고객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자로 거듭날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유플러스는 홈 IoT 10만 가구 돌파를 기념해 서울 및 경기 주요 직영점에서 1만여명의 고객들에게 ‘따뜻한 IoT(tea)’ 허브차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이달 22일까지 진행한다.

또 LG유플러스 공식 SNS(페이스북/트위터 등)를 통해 이벤트 페이지 속의 ‘IoT 모델 이동휘’를 찾아 댓글을 남기는 고객에게 추점을 통해 외식상품권과 가족여행권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개최한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