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통령담화]"외교·안보 문제 없다"는 박 대통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대국민 담화 및 신년기자회견을 가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대국민 담화 및 신년기자회견을 가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13일 대국민 담화 및 신년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외교와 안보 라인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북핵 문제'와 '한일 위안부 합의'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책론'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앞으로 논란이 예상된다.

우선 박 대통령은 이날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가장 강력한 대북제재 결의안을 도출하겠다"며 "북한의 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모든 외교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핵실험을 사전에 인지를 못했다는 질문에 박 대통령은 "그동안 한미 정보 당국은 북한 수뇌부의 결심만 있다면 핵실험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며 "다만 구체적 시기 예측는 못했지만 앞으로 대북 정보 수집능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박 대통령은 대북제재의 실효성을 위한 중국의 역할에 대해서는 "강력한 의지가 실제 필요한 조치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와 안정도 담보될 수 없다는 점을 중국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중국이 필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지난 6일 북한의 핵실험 이후 아직까지 중국의 적극적이고 실효적인 '대북제재' 표명이 없는 상황이다. 취임 이후 대중 외교 관계에 공들인 것에 비해 꼭 필요한 시기에 '중국이 입'만 바라보고 있단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실효성에 대해서도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했다. 박 대통령은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최대한 실효성 있는 논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관련 피해자들을 고려치 않은 '형식'과 '절차'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했다"고 답했다. 쟁점이 된 '소녀상 이전' 논란에 대해서도 '한 발 물러선' 답변을 내놓았다.

박 대통령은 "정부가 소녀상을 가지고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그런데 자꾸 왜곡하고 이상하게 얘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없는 문제를 자꾸 일으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합의가 충실하게 이행됨으로서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이 회복되고 남은 여생의 편안함 삶의 터전을 가지도록 이행해 가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이해를 구하는 노력 계속하겠다"고 언급했다.

위안부 피해자를 앞으로 만날 계획에 대한 질문에 박 대통령은 "그분들의 상처가 아물고 치유되는 과정에서 뵐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