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에 사는 김모씨는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침대 매트리스를 구매하고 현금 34만7800원을 지급했다. 한달 뒤 매트리스를 받아보니 곰팡이가 피어있고 매트리스 커버가 찢어져있어 배상을 요구했다. 사업자는 검수 잘못을 인정하고 세탁비와 커버 교체를 약속했으나 7개월째 오리무중이다.
1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불만 상담은 총 5613건으로 전년(2781건)의 약 2배에 달한다.
구매유형별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특히 배송대행과 관련된 불만이 166% 증가했다. 구매대행과 직접배송은 각각 97.6%, 76% 늘었다.
이어 '취소·환불·교환' 등의 지연·거부(22.6%), '제품불량·AS불만'(15.7%)의 순이었다. 전년과 비교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제품불량·파손·AS불만'이 134.4% 증가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국제전자상거래를 통해 물품을 구입하거나 배송대행업체를 선택할때 업체별 거래조건을 잘 파악해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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