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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 메카 '광명동굴' 올해 관광객 150만명 유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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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동굴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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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광명)=이영규 기자] 경기도 광명시가 올해 광명동굴 관광객 유치목표를 150만명으로 잡았다. 이는 지난해 92만명보다 60여만명이 많은 것이다. 광명시는 올해 라스코동굴벽화 유치전 등 굵직한 행사들이 많아 목표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명시는 올해를 '광명동굴 방문의 해'로 정하고, 150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해 수입 100억원과 새로운 일자리 300개를 창출하겠다고 11일 발표했다.
광명시는 올해 4월4일부터 아시아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라스코동굴벽화 국제순회 광명동굴전'을 5개월간 광명동굴에서 개최한다. 광명시는 이번 동굴벽화 순회전시 기간 동안 7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보고 있다.

광명시는 앞서 관광객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2016 얼음 빛 페스티벌'을 1월말까지 개최한다. 축제 기간 광명동굴 안팎에는 인공 눈 퍼포먼스와 얼음조각 전시회, 뉴미디어 맵핑&레이저 퍼포먼스, '응답하라 2016 부메랑 우체통', 대형 방명록 작성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진다.

광명시는 또 오는 4월부터 지난해 관광객들의 커다란 호응을 얻은 레이저 공연 '블랙라이트쇼'도 동굴예술의전당에서 하루 두 차례씩 40일 이상 상설 공연한다.
아울러 일제강점기 수탈현장인 광명동굴의 근대역사관을 새롭게 단장하고,동굴 내 콘텐츠도 다채롭게 꾸민다. 이외에도 관광객들의 교통편익 증진을 위해 주차시설을 손보고 진입도로와 음식료점, 기념품점 등 서비스 시설도 대폭 개선한다.

광명동굴은 지난해 4월 유료화 개장 후 12월31일까지 누적 관광객 92만2767명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광명시는 40억원의 수입과 일자리 217개를 창출했다.

광명시는 특히 전국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18개 자치단체로부터 국산와인 3만2850병을 들여와 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광명시는 올해 5만병 이상 와인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매출 목표를 10억원으로 올려잡았다.

광명시 관계자는 "올해 광명동굴이 세계로 비상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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