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유아 종합감기약 복용은 '쥐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2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성인용 종합감기약을 먹을 경우 경련이나 심박수 증가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6일 겨울철 흔한 질병인 감기약의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제작해 전국 종합병원 및 보건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안내서를 보면 감기약에는 해열과 진통을 완화하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됐다. 이 성분은 과다 복용할 경우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성인기준 하루 4000㎎ 이상을 초과해 복용하면 안된다. 일례로 '타이레놀정 500㎎의 경우 하루 최대 8정 이상을 복용해선 안된다.

또 두통약과 진통제 등에도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한 제품이 많은 만큼 함께 복용할 경우 이를 확인해야 한다.

감기약에는 또 콧물과 재채기 등의 증상을 줄여주기 위해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된 경우가 많다. 항히스타민제는 많이 복용하면 졸음을 유발할수 있어 운전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수 있다. 항히스타민제는 감기약뿐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피부 두드러기에도 사용되는 만큼 감기약과 항히스타민이 함유된 비염 약 등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의사나 약사에게 먼저 확인해야 한다.
자주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은 로라타딘, 세티리진, 클로르페니라민, 펙소페나딘 등이다.

감기약은 커피나 초콜릿, 에너지음료 등 카페인 함량이 높은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카페인을 과량 복용하게 되면서 가슴 두근거림나 불면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특히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감기약을 잘못 복용 시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품설명서에 기재된 나이 제한, 사용량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 2세 미만의 영·유아에게는 콧물, 재치기 등 증상완화를 위해 종합감기약을 임의로 투여할 경우 경련이나 심박수 증가 등의 부작용을 초래,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어린이가 먹고 있거나 남은 감기약을 친구나 형제, 자매에게 나누어 먹이거나 진정?수면을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 법령자료 → 일반홍보자료 또는 한국의약품안전원 홈페이지(www.drugsaf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